X

"불편한 관계 악화할 듯" 외신, 북한의 공무원 사살 긴급타전

황효원 기자I 2020.09.24 16:02:36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북한이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됐던 어업지도선 공무원 A씨를 사살했다고 외신이 긴급타전했다.

사진은 24일 인천시 옹진군 연평도 해상에 정박된 실종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사진=뉴시스)
24일 국방부는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에서 실종된 공무원에 대해 북한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주요 외신들은 국방부의 발표를 긴급 뉴스로 전했다.

이날 미국 CNN은 “북한이 지난 6월 개성에 있는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뒤 양측 간의 통신이 중단된 이후 남북 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보도하며 국방부 브리핑을 주요 뉴스로 전했다.

로이터 통신은 북한이 표류한 한국인을 발견하고 방독면을 착용한 채 월북 진술을 들은 뒤 사살했다는 내용을 전했다.

통신은 우리 군의 브리핑을 토대로 “47세의 공무원이 총에 맞은 정확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북한군이 코로나바이러스 명령에 따라 행동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AFP통신도 북한이 자국 영해에서 한국인을 사살했다면서 한국 국방부가 이를 ‘만행’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영국 BBC의 서울 특파원인 로라 비커는 “북한 관리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을 막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을 것”이라며 “북한 당국은 다음 달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하고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고 전했다.

또 비커 기자는 북한이 국경 접근자를 사살하는 임무를 부여한 특수부대를 국경에 배치했다는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 미군 사령관의 전언을 소개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2008년 금강산 관광객 피살에 이어 북한군에 의해 자행된 두 번째 한국 민간인 사살이라고 적었다.

이날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북한군의 행위는 국제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으로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서주석 NSC 사무처장은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 의사도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이번 사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한편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라며 “이런 사태의 재발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리 정부는 서해 5도를 비롯한 남북 접경지역에서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국민들의 안전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격

- 北 피살 공무원 형, 국방장관 면담…"정보공개 재청구 할 것" - [2020국감]국정원 “北김정은, 서해 피격 진상조사 및 시신 수습 지시” - 국정원 “北, 서해 피격 이후 통신망 노출돼 이용 줄어”(속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