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류성걸 “상속·3억 이하 지방 주택 등 종부세 배제 추진”

김기덕 기자I 2022.07.05 11:26:45

물가특위 6차 회의
종부세 개정안 추진

지난달 1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물가 및 민생안정 특별위원회 1차회의에서 류성걸 위원장(사진 왼쪽)이 권성동 당 원내대표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제공]


[이데일리 김기덕 경계영 기자] 류성걸 국민의힘 물가 및 민생안정특별위원회(물가특위) 위원장은 5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물가특위 6차 회의에서 “이사, 상속, 3억 이하 지방 주택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일시적 1세대 2주택자의 경우 1주택의 혜택을 계속 적용받을 수 있도록 종합부동산세 일부 개정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물가특위는 물가 급등기에 부동산 정상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지난달 21일 정부가 임대차 시장 안정화 및 부동산 시장 정상화 방안을 발표했지만 임대차 3법 계약갱신권 청구 만료, 부동산 세제 개편 관련해 주택시장 혼란이 계속되고 있어서다.

이날 류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고물가 고금리 그에 따른 고환율 등 3고(高) 어려움의 시대가 우리 앞을 가로막고 있다”며 “새 정부에서 발표한 경제정책방향에서 나온 부동산 세제 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개정안과 특례법을 준비해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류 위원장은 이어 “이사 등으로 일시적 2주택자, 상속 주택, 지방 저가 주택 등에 대해 주택 수 계산을 제외해 1세대 1주택자 혜택을 계속 적용 받도록 하는 개정안과 함께 1세대 1주택자에 한해 일시적으로 종부세 과세기준을 11억원에서 3억원 추가하는 조세특례 제한법을 특위 차원에서 논의하고 (빠른 시일 내)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