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손병두 "중소기업 대출 수요 증가에도.. 은행 태도 강화 우려"

김인경 기자I 2020.10.20 10:00:00

제26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개최
"금융권도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 적극 동참 부탁"
2차 소상공인 대출 중복수급 허용 후 일평균 74억→753억원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4분기 중소기업의 대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은행들의 태도는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중소기업 지원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후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는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20일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제26차 금융리스크 대응반회의’를 열고 “금융권도 중소·중견기업 지원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 4분기 대출수요지수는 대기업이 6에 불과하지만 중소기업은 무려 24에 달한다. 하지만 은행들의 대출태도지수는 3분기 12에서 4분기 -3으로 내려갔다. 시중은행이 대출 고삐를 조일 경우,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코로나19발 보릿고개는 더욱 가팔라질 수 있다.

손 부위원장은 먼저 정책금융을 통해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힘내라 대한민국 특별운영자금과 2조4000억원 확대된 신용보증기금, 기보 코로나 특례보증을 현장에서 신속하게 집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집행상황 점검 등을 활용해 협력업체의 어려움도 줄여나갈 계획이다.

또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실효성도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프로그램은 대출 한도를 2배로 늘리고 1,2차 중복 수급을 허용했다. 이로 인해 지원 실적도 일평균 74억원에서 753억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금융권을 향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프로그램은 신보를 통해 보증이 지원되는 정책상품인 만큼 전체 신용등급, 특히 저신용층에게도 고르게 지원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휴업을 하거나 가게 문을 아예 닫는 소상공인에 대한 ‘재기 방안’도 강조했다. 금융위는 지난해 11월부터 ‘자영업자 123 재기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채무조정과 자금지원, 경영컨설팅을 결합해 지원 중이며 중소벤처기업부도 지난 8월 16일 이후 폐업신고한 소상공인에 취업 및 재창업 준비금 5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손 부위원장은 “최근 주요국의 실물지표 개선세가 이어지고 있고 우리 경제도 9월 중 수출이 플러스로 전환했다”면서도 “혁신성장지원, 디지털금융, 포용금융, 금융안정이라는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한 금융정책을 통해 미래를 위한 준비도 차근차근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금융위원회 제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