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자동차 인재 양성에 주력..벤츠, 한국 車산업 발전 이끈다

이승현 기자I 2020.11.29 14:40:45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아우스빌둥' 2017년 도입
'모바일 아카데미'로 독일 본사 견학 기회도 지원
이론에 실습까지..정비인력 육성 'AMT프로그램'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스타트업 아우토반'도 운영

국내 대학 자동차 학과와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인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 아카데미’ 참여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특화된 전문성과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다양한 자동차 교육 및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국내 자동차 산업의 발전 및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독일식 일, 학습 병행 프로그램 ‘아우스빌둥(Ausbildung)’은 지난 2017년 국내에 처음 도입돼 한독상공회의소와 정부 부처,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등 독일 수입차 브랜드가 협력해 진행해오고 있다. 고등학교 졸업 예정 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서류전형, 필기시험, 인성검사, 면접 등을 거쳐 선발된 교육생들은 3년 동안 현장 및 이론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 전문 커리큘럼을 이수한다. 특히 교육생들은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사와 정식 근로계약을 맺고 서비스센터에서 근무하며 안정적으로 급여를 받는 동시에, 독일 인증 교육을 이수한 전문 트레이너 및 대학 교수진과의 협력을 통해 개발된 커리큘럼에 따라 기업 현장 실무 교육 및 대학 이론 교육을 함께 받게 된다.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 아카데미’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우수한 기술력과 글로벌 교육 노하우를 국내 대학 자동차 관련 학과에 직접 제공하는 산학협동 프로그램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하나로, 지난 2014년부터 국내 자동차 관련 대학 12곳에 이론 및 현장 실습 교육, 실습용 차량 등을 제공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총 815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소정의 장학금 및 우수 학생들에게 독일 본사 견학 기회도 지원해 왔다.

특히 자동차 관련 학과 대학생의 전문성을 길러주고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매해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 아카데미 경력개발 워크숍’을 개최해 메르세데스-벤츠 직무 소개 및 직종 심화 멘토링 등 자동차 관련 전공 졸업 후 관련 분야로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2014년부터 매년 진행되고 있는 행사로, 최근 경력개발 워크숍 13기가 워크숍을 마쳤다.

전문정비인력 양성 프로그램인 ‘메르세데스-벤츠 AMT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전담 트레이너로부터 교육을 받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AMT 프로그램’은 다임러 그룹의 직무 교육 프로그램을 국내 실정 및 환경에 맞도록 구성해 도입한 전문 정비 인력 양성 프로그램으로, 다임러의 진보적인 교수법에 따라 독일에서 인증 받은 전담 트레이너에 의해 자동차 기초교육 및 메르세데스-벤츠 특화 교육, 최신 차량에 대한 기술 교육 등이 진행된다. 2년제 이상 대학의 자동차 관련 학과 졸업생 및 졸업예정자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서류심사, 필기시험, 면접 등의 전형을 거쳐 최종 선발된 교육생들은 약 15개월 동안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트레이닝 아카데미와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을 병행하게 된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 그룹은 스타트업을 위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인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통해 유망 스타트업과 기업, 투자자, 학계 간 네트워킹의 장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을 발굴해 전방위적인 투자와 지속적인 지원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함께 한국에서 커넥티드 서비스 개발 경진대회 ‘커넥티드카 스타트업 해커톤’을 가로수길 EQ Future 전시관에서 개최한 바 있다. ‘스타트업 해커톤’은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및 온라인 서비스를 24시간 내에 개발하는 프로그래밍 경진대회이다. 다임러그룹은 독일, 싱가포르, 인도 등 국가에 이어 5G 및 첨단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다양한 혁신 분야의 인프라를 고루 갖춘 한국을 개최지로 선택하고, 유망한 한국 스타트업 발굴에 나섰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