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정세균 "나도 검정고시 출신…희망 놓지 않고 헤쳐가자"

이소현 기자I 2021.04.10 14:41:20

올해 첫 초·중·고졸 학력인정 검정고시 열려
페이스북에 검정고시 학창시절 공유·격려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0일 올해 처음 치러진 초·중·고졸 학력인정 검정고시 응시생들에게 “여전히 검정고시는 도전이고 열정이고 희망”이라며 “희망을 놓지 않고 당당히 앞날을 헤쳐가라”고 응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페이스북에 게시한 검정고시 시절 사진(사진=정세균 국무총리 페이스북)
정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저 역시 검정고시 출신으로 형편이 어려워 중학교에 진학하지 못했다”며 “초등학교 졸업 후 1년 넘게 나뭇짐을 하고 화전을 일구며 집안일을 도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그러다 공식 학교는 아니지만 수업료가 들지 않는 고등공민학교에 매일 왕복 16㎞를 걸어 다니며 검정고시로 중학교 과정을 마쳤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6선 국회의원에서 입법부 최고의 수장인 국회의장까지 역임했지만, 과거 가난한 형편 탓에 검정고시로 중학교 과정을 마치고 고교에 입학, 3년 내내 근로장학생으로 매점에서 빵을 팔아 장학금을 받고 전교회장까지 하고서 고려대 법대에 진학했다.

정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검정고시 시절의 학창시절 사진도 함께 공개하며 “가난하다고 해서 꿈조차 가난할 순 없다”며 “제게 검정고시는 새로운 세상으로 나갈 수 있게 한 토양이자, 꿈을 키우는 자양분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검정고시 출신이 200만명이 넘고, 삼천리 방방곡곡 어디에나 있다고 해서 ‘삼천리 학교’라고도 한다”며 “지금은 가정 형편이 어렵지 않더라도 여러 이유로 검정고시를 보시는 분들이 많지만, 여전히 검정고시는 도전이고 열정이고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오늘 시험에 임한 검정고시 동기 여러분, 희망을 놓지 않고 당당히 앞날을 헤쳐가라”며 “노력한 만큼 좋은 성과를 거두길 빈다”고 격려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