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시세차익형 투자 vs 개발형 투자[대박땅꾼의 땅스토리]

이윤화 기자I 2024.03.31 10:00:00

임야 구매로 수익 올리는 두 가지 방법
임야 종류 알고 조건에 맞는 투자 필요

[전은규 대박땅꾼 부동산연구소장] 임야를 사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은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매입 후 개발 진행에 따라 용도가 변경되어 시세 차익을 거두는 ‘시세차익형 투자’와 매입 후 전원주택지, 잡종지 등으로 지목변경을 하여 개발 수익을 거두는 ‘개발형 투자’ 입니다.

전은규 대박땅꾼 부동산연구소장.
초보 투자자가 시세차익형 투자 기회를 잡기는 쉽지 않습니다. 임야의 용도변경은 상당히 장기간에 걸쳐 이뤄지니까요. 그린벨트를 생각하면 됩니다. 몇십 년 묶일 수도 있지요. 가까운 시기에 용도변경으로 시세 차익을 거둘 수 있는 임야는 정해져 있고 대부분 선점한 주인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이미 땅값도 높은 편이지요.

임야투자를 즐겨 하는 분들은 대부분 적극적 투자자들입니다. 개발이 가능한 임야를 낮은 가격에 매입해서 비용을 들여 지목을 변경하면 몇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중요한 포인트는 개발 가능성 여부입니다.

임야가 계획관리지역에 포함되어 있다면 향후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는뜻입니다. 대규모 개발이 있는 지역의 경우 인근의 임야도 투자 대상이될 수 있습니다. 개발이 완료된 후 점차 확산이 되며 계획관리지역으로편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관광지 주위의 임야는 관광산업이 발달하며 지자체마다 산지에 수목원이나 휴양림, 휴양시설이나 골프장, 짚라인 등 산악레포츠시설 등을 새로 조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새로 들어선 관광지 주위 임야도 투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펜션이나 전원주택지로 조성하기에 적합한 곳이 좋습니다.

밭으로 전용이 가능한 임야도 있습니다. 임야를 밭으로 개간할 수 있는 곳도 투자 대상입니다. 건물을 짓는 등의개발행위보다 비용이 저렴하면서 지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