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세계 1위 배터리사업 분사…호재일까 악재일까

김재은 기자I 2020.09.16 20:07:13

LG화학, 분사소식 알려지며 5%대 하락 마감
전지사업 재평가 계기…물적분할 2~3개월 소요
"대신증권, LG화학 현재 저평가 상태…적정가치 59조"

[이데일리 김재은 조용석 기자] LG화학이 배터리 사업부 분사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5%대 하락 마감했다. 증권가에선 전지사업의 가치가 재평가 받을 수 있는 계기라며 악재보다는 호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자료:마켓포인트
16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날 LG화학(051910)은 전일대비 5.4% 하락한 68만7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17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배터리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LG화학이 지분 100%를 보유하게 된다.

LG화학이 배터리 사업부를 분사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기차 배터리 성장을 위해 기업공개(IPO)를 통한 투자자금 확보에 있다.

현재 LG화학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1위 기업으로 글로벌 완성차업체로부터 다량의 수주물량을 확보했고, 연간 3조원이상의 투자자금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LG화학은 2018~2019년 연평균 설비투자 금액은 5조4000억원으로 2015~2017년 평균 1조8000억원에 비해 3배가량 급증했다.

한상원 대신증권 연구원은 “전지사업부 분사는 과거부터 여러차례 가능성이 제기됐다”며 “최근 전지사업 실적이 개선되면서 가능성이 더욱 확대된 상황”이라고 짚었다.

분할 소식이 전해진 이후 LG화학이 낙폭을 더 확대한 것은 시장이 분할이후 전지부문 상장(IPO)까지 고려한 것이란 평가다.

물적 분할 이후 기존 주주들은 LG화학을 통해 LG전지를 간접적으로 소유하는 구조이고, 단순 물적분할로 주식매수청구권이 주어지지 않으며, 기업공개나 유상증자시 주당가치 희석 가능성도 불가피한 영향이다. 상장이 이뤄질 경우 LG화학의 LG전지 지분율은 축소되지만, LG전지에 직접 투자도 가능하게 된다.

한 연구원은 “주가에 대한 영향은 이사회 이후 구체적 일정 등이 확인돼야 판단 가능하다”며 “현 시점에서는 악재보다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예상했다.

이는 전지사업의 가치가 재평가 받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LG화학보다 캐파가 작은 중국 CATL의 시가총액은 78조원인 반면 LG화학은 48조원에 불과하다. 전지 사업부 가치는 38조원 내외로 추산된다.

한상원 연구원은 “전기차 배터리사업에 CATL과 동일한 밸류에이션 멀티플을 적용할 경우 전지사업 가치는 59조원”이라며 “더욱이 물적분할에는 통상 2~3개월이 소요되며 IPO는 그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라고 예상했다.

결국 해당기간 동안 주식시장에서 LG의 전지사업에 대한 가치는 LG화학에 반영될 필요가 있으며, IPO를 추진하더라도 신규 자금조달을 통한 미래성장 투자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란 판단이다. 그동안 가려졌던 첨단소재, 생명과학 등 히든 밸류가 부각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