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데이터, 고대의료원에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 도입

장영은 기자I 2020.09.24 17:21:11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티맥스데이터는 고려대학교의료원의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 운영을 위해 클라우드 상에서 데이터베이스 운영을 관리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고려대학교의료원 산하 안암병원, 구로병원, 안산병원 등 3500병상 규모의 세 개의 상급종합병원을 아우르는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나아가 국가 전략 프로젝트인 P-HIS(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사업과 연계해 개별 병원 의료정보를 빅데이터화 하고, 이를 분석해 환자 맞춤형 정밀의료 실현, 다양한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 장기 로드맵이다.


티맥스데이터는 자사의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솔루션인 ‘티베로’로 병원정보시스템을 구축해 클라우드 상에서도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게 했다. 티베로는 이기종·대규모의 데이터베이스를 안정적으로 관리해주는 솔루션이다.

티맥스데이터는 이번 사업을 바탕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상에서 운용되는 의료 분야의 DBMS 고객 사례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클라우드 기반의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을 이용하면 진료, 원무 등 환자 정보를 수백 개의 표준 규격으로 모듈화해 △응급환자 중증도를 예측하거나 △임상 유전체 분석 △만성질환 상태를 예측하는 등의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앞으로 병원정보시스템의 고도화를 위해 티맥스의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의료 지식과 융합해 AI 및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희상 티맥스데이터 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와 IT 기업의 협업으로 의료 분야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시장을 개척하겠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티맥스가 P-HIS를 전국 병원으로 확대하고, 티맥스의 AI 기술과 의료 지식을 융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해 의료 부문에서도 국산 SW의 영향력을 확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영상 뉴스

더보기

오늘의 포토

더보기

카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