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Hot이슈 국감]秋 "'A 변호사가 룸살롱 제안' 김봉현 진술, 맞다"

최영지 기자I 2020.10.26 21:10:50

"부끄러운 檢조직 자화상…특수라인 출신들 카르텔"
"고액 수임료에 뇌물도 포함…환부 도려내야"
김 전 회장, 법무부 조사서 "술자리 예약 연락받았다"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검사 술접대 의혹을 주장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전관 A 변호사가 ‘룸살롱 술자리’를 제안했다”는 진술에 대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시인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대법원, 감사원 등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며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뉴스1)


26일 추 장관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김 전 회장이) 앞뒤 정황 뚜렷하게 기억하고 있고, A 변호사가 소개할 때 이 분 때문에 자리 만들었다고 소개해줬다는 것이고 본인은 사업자이니 명함 안드리겠다고 사양했다는 것”이라며 이 같이 설명했다.

이어 “언론보도가 됐으니 알려드리지 않을 수가 없다. 맞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검찰 전체가 그렇다기보다 일부 특수라인이 서로 사건을 밀어주고 봐주고 매장시킨다”며 “정상적인 선임 이외 뇌물을 주는 게 이 사건 본질 같다”고도 덧붙였다.

그는 앞선 질의에서 수사지휘에 대해 “(수사지휘 없이) 계속 있으면 아무래도 총장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고도 말했다. 또 검사 술접대 의혹에 대해 “부끄러운 검찰 조직의 자화상”이라며 “특수부 출신 전관 변호사들의 카르텔”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고액 수임료가 단순히 수임료로 그치지 않고 뇌물성이 포함됐기에 환부를 도려낸다는 심정으로 수사에 돌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법조계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법무부 조사에서 “A 변호사로부터 대우조선해양 수사팀에서 같이 근무했던 후배 검사들과 술자리를 하게 됐으니, 모 주점에 특실을 예약해달라는 연락 받았다”고 진술했다.

또, 옆 방에 있던 이종필 라임 부사장과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도 불러 검사들과 인사를 나눴고, 공직자인 김 전 행정관은 검사들과 명함을 주고받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은 1차 옥중 입장문에서 지난해 7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룸살롱에서 A 변호사와 함께 현직 검사 3명에게 1000만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다고 폭로했다. 하지만 A 변호사 측은 이를 부인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