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감독원장 "은행 자금중개 기능 충실히 해달라"

김유성 기자I 2020.10.26 19:00:01

은행장 간담회, 신성장 산업 등에 대한 지원 강화 요청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6일 열린 은행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은행 본연의 자금 중개 기능을 충실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워진 우리 경제를 위해 은행이 자금 지원을 충분히 해줘야한다는 뜻이다.

은행연합회는 이날(26일) 스타트업 복합지원공간 ‘프런트원’에서 김태영 은행연합회장과 15개 은행연합회 회원은행(사원은행)의 은행장, 4개 유관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감독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윤 원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 경제에 더 많은 도움을 주기 위해 자금 지원을 충실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신성장 산업에 대한 자금 공급을 원활히 해달라”고 말했다.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에 대한 지원을 촉구하는 맥락에서 이 같이 언급했다.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금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후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한다고 언급했다.

혹여 있을 부실 가능성을 대비해 대손충당금도 충분히 쌓으라는 말도 덧붙였다. 그는 “손실흡수능력을 확고히 유지하면서 신성장 산업에 대한 자금이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했다.

은행권의 가장 큰 골칫거리로 떠오른 ‘펀드 불완전 판매’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윤 원장은 “실추된 소비자 신뢰를 조속히 회복할 필요가 있다”면서 “소비자 피해를 적극 구제하면서 최근과 같은 사모펀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펀드 판매 관행을 개선해야한다”고 말했다.

최근 금융의 디지털화·비대면화에 따른 점포 축소에 대한 반대 의견도 드러냈다. 윤 원장은 “디지털 취약 계층의 불편함이 초래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은행권이 코로나19와 저성장·저금리·저출산·고령화 등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는 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마포구 공덕동 프론트원에서 은행장 간담회를 위해 들어서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