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피격 공무원 형 "靑 대응 정보공개 청구"…28일 기자회견

김관용 기자I 2020.10.27 21:56:43

"사건 당시 정부기관의 靑 보고 내용 등 확인할 것"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북측 해역에서 북한군에 의해 사살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씨의 형 이래진 씨가 문재인 대통령의 행적을 비롯한 사건 당시 청와대의 대응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씨는 28일 오후 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뒤 청와대를 방문해 정보공개 청구서를 접수할 계획이다.

이씨는 정보공개 요청 범위에 대해 “사건 발생 당시 해양경찰과 해양수산부, 국방부 등이 청와대에 보고한 시점과 내용, 그리고 수석보좌관 회의 당시 남북 통신망이 닫혀 있다는 내용을 보고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국민이 사망하기 전까지 청와대가 보호조치를 했는지 묻고 싶다”면서 “북한과 통신할 수 있었다는 것은 이미 국감에서 밝혀졌는데, 구조요청이 있었는지도 의문”이라고 했다.

특히 그는 “월북 정황이 명백하다는 해경의 중간발표와 국감 당시 국방부가 시신 소각을 오인 관측했다는 오락가락 발표로 인해 망자의 명예는 훼손되고 유족의 인권은 유린당하고 있다”며 “사건 발생 당일 대통령은 언제 어떻게 보고를 받았고, 거기에 대해 어떻게 대응했는지 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이씨는 정보공개 청구와 함께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에게 보내는 탄원서도 함께 낭독할 계획이다.

북측 해역에서 북한군에 피격돼 사망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씨의 형 이래진씨가 지난 24일 밤 서울 경복궁역 인근에서 열린 추모집회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