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돌봄파업 후 협의체 첫 회의…일주일 뒤 다시 만나기로

신중섭 기자I 2020.11.24 22:31:48

교육당국·돌봄노조·교원단체·학부모 등 첫 회의
각자 입장 공유…12월 1일 다시 회의 열기로
노조 측, 25일 논의결과·2차파업 계획 발표

[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지난 6일 돌봄파업을 벌였던 돌봄전담사들이 2차 파업을 경고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 당국과 노조, 교원단체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가 24일 첫 회의를 진행했다. 이들은 일주일 뒤인 12월 1일 보다 구체적 논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19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회의실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관계자 등이 초등돌봄 협의체 거부 시도교육감협의회 규탄 및 2차 돌봄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교육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보건복지부 등 중앙부처, 시도교육감협의회,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등 지방자치단체 관련 기관, 돌봄노조, 교원단체, 학부모단체 등과 `초등돌봄 운영 개선 협의회` 첫 회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지난 6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 소속 돌봄전담사들의 파업을 계기로 교육부가 제안해 구성됐다. 학비연대는 돌봄 운영 주체의 지자체 이관 철회와 상시 전일제 전환을 요구하며 2차 파업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초등돌봄의 질적 개선과 교원의 업무 경감이 이뤄지는 방향으로 돌봄 전담사의 근무 여건 개선 방안 △지자체-학교 협력모델 사업 운영 방안 △온종일 돌봄교실 운영 관련 중장기 제도 개선을 포함한 종합적 검토 등 세 가지 의제에 대해 각 이해당사들이 입장을 공유했다.

특히 돌봄 전담사의 근무시간 연장과 교원의 업무 경감은 돌봄의 질 개선을 위해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아울러 돌봄 공급의 지속적인 확충과 함께 중장기 제도 개선 과제도 논의하기로 했다. 이들은 다음 달 1일 다음 회의를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학비연대는 오는 25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협의회 논의 결과와 2차 파업 날짜를 함께 발표할 예정이라고 이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