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백신접종 10대 사망' 덮지 말고 진상조사 해야"

이재길 기자I 2020.10.27 20:30:32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뒤 이틀 만에 숨진 인천 고교생의 몸에서 아질산염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유족이 억울함을 호소하자 진상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이영훈 기자)
조 의원은 27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최근 독감 백신 주사를 맞고 사망한 인천의 10대 고등학생의 억울함에 대해 진상조사위를 구성하라”며 “한 점의 의혹 없이 조사하고, 진상을 국민 앞에 밝히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다른 58명의 독감 백신 주사 사망자에 대해서도 연관성이 없다는 식으로 무작정 덮지 말라”면서 “재발 방지를 위한 철저한 원인 규명과 단 1의 위험성도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게 나라다운 나라가 해야 할 일이다. ‘사람이 먼저다’고 외친 대통령은 이 사건에 절대 침묵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이날 자신을 A군의 형이라고 밝힌 한 청원인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질병청이 유족의 동의 없이 동생의 사망 사실을 브리핑했으며, 사인이 백신 접종 때문이 아니라도 국가가 피해보상을 하기로 했다는 글을 올렸다.

청원인은 “국과수에선 (동생의 죽음이) 독감 백신 접종 관련일 수가 전혀 없다는 믿을 수가 없다”며 “국과수 검사 결과 (동생 시신에서) 아질산염이 다량 검출됐다면서 독감 백신과 상관관계를 조사하지 않은 채 사건을 종결 지으려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찰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에 비중을 두고 수사를 있다고 하는데, 동생 친구, 학교에 대한 수사에서는 이상한 점을 찾지 못했다고 한다”며 “평소 동생은 우한페렴(코로나19)에 걸릴까봐 마스크도 KF80 이상만 착용하고 비위생적인 것은 섭취하지도 않았다.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사건이 종결된다며 너무 억울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질병청은 A군의 사인이 접종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지난 19일 브리핑에서 예방접종 이상반응과 관련해 안내한 사례이며, 다른 개인정보 없이 ‘17세·남자·인천’이라는 내용만 공개했다”고 해명했다.

다만 사전에 유족에게 브리핑 사실을 알리지 않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사과하고, 당국이 이상반응 현황을 브리핑에서 밝힐 의무가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또 국가 보상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과수 부검 등 결과에 따라 접종과 연관성이 입증되면 피해보상 심의를 통해 결정되지만, 연관성이 없으면 국가 차원의 보상 방법은 없다”고 유족에 답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