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5년전 北‘유감’엔 ‘승부수’..김정은 ‘미안’엔 ‘반색’?”

김영환 기자I 2020.09.28 18:11:55

강민석 靑대변인, 서면브리핑 통해 언론보도 문제점 지적
"남북이 냉전으로 되돌아가야한다는 주장, 우려스럽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청와대는 28일 서해상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등 특정 언론을 지목해 “남북이 냉전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야한다는 것 같은 주장이 서슴지 않고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사진=연합뉴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장문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지난 2015년 8월4일 ‘목함지뢰’ 사건과 공무원 피격 사건의 언론 보도 논조를 비교하면서 이 같이 비판 메시지를 냈다.

강 대변인은 이번 사건으로 비롯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와 2015년 목함지뢰 사건 당시 북한군의 ‘유감’ 표명을 놓고 언론 보도의 온도차를 문제 삼았다.

조선일보는 지난 26일 ‘만행이라더니...김정은 “미안” 한마디에 반색하고 나선 文정부’라고 보도했는데, 목함지뢰 사건 당시에는 ‘“사과”란 말 한적 없던 北, 이번엔 명확하게 “유감 표명하겠다”’, ‘南北 일촉즉발 위기 속, 朴대통령 ‘원칙 고수’ 승부수 통했다’ 등 호의적인 평가를 내렸다.

강 대변인은 이에 대해 “북한 최고지도자의 사과 정도가 아니라 공동보도문에 ‘유감’이란 단어가 들어가자 당시 언론이 내린 평가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제 긴급안보관계장관 회의에서 북한의 사과통지문을 ‘긍정평가’하고 남북공동조사와 통신선 복구를 제안한 것에 대해서도 깎아내리고 비난하는 보도가 오늘 아침에 다수 있었다”고도 꼬집었다.

앞서 지난 24일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는 북한 측에 사실 규명과 함께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북한 당국에 책임있는 답변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의 사과가 담긴 통지문은 25일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도착했다.

강 대변인은 이를 놓고 “외신은 “북한 지도자가 특정 이슈에 관해 남측에 사과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extremely unusual)”이라고 보도했고, 미국 국무부(25일) 대변인은 “이는 도움되는 조치”라고 평가했을 정도”라고 강조했다. ‘뉴욕타임스’의 “이번 사과가 남북관계의 또 다른 심각한 위기가 될 수도 있었던 일을 막은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까지 소개하면서 우리 언론의 비판적 보도를 문제시했다.

이어 “어떤 언론은 대통령이 북한 통지문 수령 후 시행한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평화’를 몇 번 언급했는지까지 세어서 비난했다”라며 “해당연설은 물론 이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국민께 약속했는데도 말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께서 오늘 수보회의 모두말씀에서 유족에게 위로를 보내면서 강조하셨듯이 일어나선 안 될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정부는 송구한 마음”이라면서도 “하지만 강한 안보는 물론이고, 그래서 더욱 평화”라고 덧붙였다.

강 대변인은 아울러 이번 사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대응이 늦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대통령의 시간’은 너무 일러서도 안 되며, 너무 늦어서도 안 되는, 단 한번의 단호한 결정을 위한 고심의 시간”이라며 “특히 한반도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게 하느냐 마느냐의 분수령이 될 수 있는 안보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대한민국 대통령이 일차적으로 고심하는 지점은 ‘위기관리’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어업지도원 피격 사건과 관련하여 문재인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공식 입장을 표명하고, 관련한 회의를 주재하는 일련의 과정은 바로 한반도의 위기관리를 위한 시간이었다”고 부연했다.

강 대변인은 “우리 바다에서 수십 킬로미터 떨어진 북한 해역, 우리가 볼 수 없고 들어갈 수도 없는 곳에서 일어난 사건이었다”라며 “우리 군의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멀리 북한 해역에서 불꽃이 감시장비에 관측됐다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없는 상황이었다. 전화 통화하듯이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던 것도 아니다. 단지 토막토막의 ‘첩보’만이 존재했던 상황”이라고 사실 확인이 늦어진 배경을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에 따르면 “사안이 너무도 중차대”했다. “거듭거듭 신뢰성이 있는 건지, 사실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건지” 확인이 필요했다”라며 “충분한 사실관계가 확인이 되어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밝히는 한편 북측의 사과를 받아내고, 재발방지를 약속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격

- 北 피살 공무원 형, 국방장관 면담…"정보공개 재청구 할 것" - [2020국감]국정원 “北김정은, 서해 피격 진상조사 및 시신 수습 지시” - 국정원 “北, 서해 피격 이후 통신망 노출돼 이용 줄어”(속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