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취임 1년·통신선 복원날…이인영 “다시 남북시간 시작됐다”

김미경 기자I 2021.07.27 17:49:17

27일 퇴근길 직원들에게 문자 메시지
통일부의 시간 만들자 다짐
"섣부른 낙관은 금물" 당부도
SNS에도 "취임 1년 좋은 소식 전할 수 있어"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7일 남북통신연락선이 13개월만에 복원된 것과 관련해 “다시 남북의 시간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날은 이인영 장관이 취임한 지 꼭 1주년이 되는 날로, 이 장관은 “취임 1주년에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도 했다.

이 장관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남긴 글과 퇴근 즈음에 직원들에게 보내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오랜 진통 끝에 남북 간 통신선을 복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통일부 장관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장관은 “실날 같은 대화의 끈을 희망으로 키워가며 온전히 통일부가 중심이 되어 평화와 남북협력의 길을 발전시켜야 한다”면서도 “섣부른 낙관은 금물”이라고 당부했다.

그는 “당연히 호언장담하기도 이르다”며 “여전히 돌밭이 우리를 기다리고 메꿔야 할 구덩이들도 많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시간이 걸려도 할 일은 다해야 한다. 지뢰밭이 있으면 하나하나 제거하고 폭풍우가 밀려와도 물러서지 않고 뚫고 나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통일부의 시간을 다시 만들어 가자”고도 다짐했다. 그는 “때로는 인내심과 끈기가 우리의 무기”라며 “겸손하지만 당당한 통일부 식구들의 능력을 믿는다. 지난 1년간 함께 해 주신 통일부 가족 여러분 모두 고맙다”고 말했다.

한편 이인영 장관은 남북경색 돌파를 위해 무게감 있는 정치인 출신 장관이 필요하다는 청와대와 여당의 중론 속에 지난해 7월 문재인 정부 국정 후반기 외교안보 내 통일수장을 맡았다. 미국 대통령 선거와 한미연합훈련 등 한반도 정세의 주요 고비마다 북미를 향해 적극적인 메시지를 발신하며 대화 여건 조성에 힘써왔고, 드디어 결실을 맺은 셈이 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