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현미 “부동산 대책, 22번 아니라 4번…종합적 작동 중”

황현규 기자I 2020.06.30 19:02:49

30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
“언론이 온갖 정책 가져다 붙여서 22번 된것
사실은 4번에 불과“
“7월 중순 되면 효과 나올 것”

[이데일리 황현규 기자] 김현미 장관이 부동산 정책에 대해 “종합적으로 작동되고 있다”고 자평했다.

김 장관은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이용호 무소속 의원이 “집값이 논란이 많은데 부동산 대책이 다 실패하지 않았냐”고 묻자 “아니다”라고 대답했다.

이후 이 의원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지금까지 22번째 부동산 대책을 낸 것 아니냐”고 따지자 김 장관은 “부동산 대책은 4번 냈고, 22번째라는 것은 언론이 온갖 것들을 다 붙여서 22번째라고 (과장)한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언론이) 주거대책(공급대책) 등도 부동산 대책에 다 포함시켜 그런 것”이라며 “숫자에 대해 논쟁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부동산 대책이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책을 발표했지만, 시행이 된 것도 있고 아직 안된 것도 있다”며 “모든 정책이 종합 작동하는 결과를 추후에 봐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부동산 대책 효과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12·16 부동산 대책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종합부동산세 등 세제를 강화했지만 세법이 통과되지 않아서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 장관의 답변에 이 의원은 “집 없는 서민이 느끼는 애절함에 장관 답변으로는 잘 전달이 안된다”며 “장관은 부동산 대책이 작동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 집값은 이미 천정부지로 올랐다”며 “현실은 집값 폭등과 전세금 폭등으로 서민이 고통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지난 29일 김 장관은 KBS에 출연해서도 부동산 대책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날 김 장관은 “시간이 조금 지나면 효과가 상당히 반영될 것”이라며 “6·17대책엔 여러 내용이 담겨 있는데 내용별로 시행되는 날짜에 시간차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발표한 대책들이 현장에서 작동하려면 7월 중순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