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질본 "경북대 의료진 SFTS 집단 발생, 응급실 환자통한 감염 추정"

안혜신 기자I 2020.08.12 18:03:22

의료진 공동 노출 환자 심폐소생술 등 통해 전염된 듯
국내서 SFTS 2차 감염 세 건 보고…中서도 감염사례
"의료종사자 감염관리 주의 필요"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경북대병원 응급 중환자실 의료진 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집단 발생에 대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12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4일~7일 경북대병원 의료진 중 다수가 발열 및 근육통, 설사 등의 증상을 호소해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했으며 모두 음성임을 확인했다. 이후 원인규명을 위한 검사 결과 SFTS 양성 5건이 확인됐다.

대구 경북대병원 (사진=연합뉴스)
SFTS에 대한 공동 노출원 조사 결과 유증상 의료진이 공동 노출된 것으로 조사된 환자는 86세 여성이다. 이 환자는 응급실을 내원해 바이러스성 수막염,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내원했지만 내원한지 4일 후 사망했다.

이 환자 사망일인 지난달 28일 당시 심정지로 인한 기관 내 삽관, 심폐소생술 시행 및 앰부배깅(호흡을 유지하기 위해 기도 마스크백을 짜주는 행위)을 3~4시간 시행해 다수의 의료진이 노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SFTS 양성 의료진은 현재 입원 중으로 대부분 상태가 호전되고 중증의 위험이 낮아 퇴원을 고려하고 있다.

SFTS는 주로 4월~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감염된다. 하지만 드물게 환자의 혈액 및 체액에 접촉한 의료진이나 가족에서 2차 감염된 사례가 국내·외에서 보고된 바 있다.

국내에서는 과거 SFTS 환자의 심폐소생술 및 기관삽관술에 참여해 환자의 혈액 등에 노출된 의료진에서 SFTS 2차 감염이 3건 보고됐다. 중국에서도 SFTS 환자의 혈액 및 체액에 노출된 의료진 및 가족 간 2차 감염사례가 발생했다.

주증상은 38℃ 이상 고열과 오심·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이다. 심할 경우 혈노나 혈변 등이 발생하고 다발성장기부전을 일으키며 사망까지 가기도 한다. 치명률은 12~47%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본부장은 “현재 정확한 감염경로 등에 대한 역학조사 중”이라면서 “중증환자 시술 시에는 적절한 개인보호 장비(KF94 동급의 호흡기보호구, 고글 또는 안면보호구, 이중 장갑, 전신 의료용 가운) 착용 등 의료종사자의 감염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