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삼성, 모바일 헬스케어 본격화..스마트폰 연동 보청기 나온다

성문재 기자I 2015.12.22 19:08:20

삼성전자, 보청기 제품군 상표 '이어클' 출원
스마트폰 연동 블루투스 보청기 출시 예상
인증 완료..내년 갤럭시S7과 함께 공개될 수도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내년 중 스마트폰, 태블릿 등과 연동되는 블루투스 보청기를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부터 삼성의 보청기 시장 진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최근 상품화를 위한 작업을 한창 진행중이다.

22일 업계와 특허청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달 ‘이어클(EARCLE)’이라는 상표를 출원했다. 이는 삼성전자가 생산할 보청기 관련 제품을 통칭하는 브랜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가 특허청에 출원한 상표 ‘이어클’의 지정상품 목록에는 일반 보청기뿐만 아니라 휴대폰, 태블릿, 컴퓨터 등 다양한 형태의 전자·IT 제품군도 포함됐다. 이에 따라 이어클 상표 출원은 삼성전자가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에서 사업 전개를 본격화하는 행보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웨어러블 기기인 스마트워치 등을 통해 ‘S헬스’ 같은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을 활성화해왔다. 이번 보청기 제품은 스마트폰과의 블루투스 연동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이미 보청기와 관련해 ‘사운드 레이더(Sound Radar)’ 같은 독특한 기능을 특허로 보유하고 있다. 보청기 리시버를 착용한 사용자가 레이더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스마트폰 앱을 실행해 자신이 더 잘 듣고 싶은 소리의 방향을 설정하는 식이다.

구체적인 제품 출시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일부 외신에서는 삼성이 ‘SM-R790’ 모델번호를 부여한 기기가 첫 보청기 제품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SM-R790은 블루투스 인증도 마쳐 출시에 큰 문제가 없다. 블루투스 기술개발과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는 민간기업들이 모여 만든 비영리단체 블루투스SIG(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의 데이터베이스에 해당 모델번호의 삼성전자 기기가 등록됐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본격화할 이번 보청기 기기가 내년초 공개될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7과 함께 선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경쟁사 애플은 이미 덴마크 청각장비 전문업체 GN 리사운드(GN ReSound)와 손잡고 아이폰용 블루투스 보청기를 선보이는 등 시장에 먼저 진입한 상황이다.

의학기술 발달과 영양 섭취 개선으로 인류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글로벌 보청기 시장 규모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 10조원을 웃돌고 오는 2019년에는 14조원에 육박하는 등 연평균 약 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보청기는 기존 보청기보다 거부감이 적을 것”이라며 “삼성이 보청기 시장에 본격 진출하면 보청기 시장과 업계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 보청기 시장 규모(단위: 백만달러, 자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삼성전자가 보유하고 있는 ‘사운드 레이더(Sound Radar)’ 특허 개요도
▶ 관련기사 ◀
☞ 삼성·LG, 내달 CES서 스마트TV 맞대결..사용자 경험 극대화
☞ [포토]삼성디지털프라자, 홀트아동복지회 미혼한부모가정을 위한 '액티브워시 세탁기 '후원-1
☞ [포토]"대작 '리볼트3·아스팔트8' 삼성 스마트TV로 즐기세요"
☞ 스마트TV 게임 폭발적 성장세…삼성, 신작 대거 공개
☞ 반도체 넘어 바이오로..JY, 新삼성 신화 쓴다
☞ 삼성, '반도체 신화' 바이오에서 다시 쓴다
☞ "2025년 매출 2조..삼성,바이오 생산전문기업 1위 목표"
☞ 삼성바이오로직스, 세계 최대 바이오플랜트 착공…“2018년 세계 1위”
☞ 朴 "삼성의 바이오의약 도전, 일자리·동반성장 기여"(종합)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