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광화문 기억공간', 서울시 의회로 옮겨진다…'자진철거' 형식

박경훈 기자I 2021.07.26 22:39:28

유가족 26일 오후 9시부터 30분가량 회의
시의회 중재안 대로 임시공간 옮기기로
27일 오전 10시 유가족 기자회견 뒤 시행
서울시 "기억 공간 광장에 계속 둘 수 없어"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세월호 유족들의 ‘광화문 기억·안전 전시공간(기억공간)’ 물품들이 서울시 의회로 옮겨진다. 형식상 자진 철거다.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공사를 위해 광장에 있는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를 예고한 26일 오전, 세월호 기억공간 입구에서 서울시 김혁 총무과장(왼쪽)이 김선우 4·16연대 사무처장에게 철거와 관련한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유가족은 26일 오후 9시부터 30분가량 회의를 갖고 서울시의회 중재안대로 기억공간을 임시공간으로 옮기기로 했다고 밝혔다. 철거에 필요한 보관품 이동 등의 작업은 오는 27일 오전 10시 유가족 기자회견을 마친 뒤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장동원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총괄팀장은 “서울시의회 중재안대로 기억공간을 임시공간으로 옮기기로 동의했다”며 “서울시와는 추가 협의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선우 4.16연대 사무처장은 “종합적으로 입장을 정리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내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히겠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가 기억공간을 광화문광장에 계속 둘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히자 유가족은 대안 마련을 촉구하며 반발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광장에 특정 구조물을 조성·운영하는 것은 열린 광장이자 보행 광장으로 탄생할 새로운 광장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제안”이라고 밝혔다.

이에 유가족은 시민들이 오가며 볼 수 있는 곳에 세월호 참사를 기억할 수 있는 대안공간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고, 서울시의회가 임시공간 마련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