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석열 정부, 여성 창업지원 및 여성기업 육성 나서야”

이후섭 기자I 2022.04.06 18:02:29

여경협, `신정부 여성기업 정책 방향` 토론회 개최
이정한 회장 "여성 경제활동 확대로 저출산 고령화 대비"
여성기업 수 40% 차지하는데…매출비중 10% 불과
`판로확대` 가장 필요해…창업 지원도 확대해야
중기부 내 여성기업 전담부서 신설 요구도

김보례 여성경제연구소 선임 연구위원이 6일 진행된 신(新)정부 여성기업 정책 방향과 과제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이후섭 기자)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그간 여성 인력에 대해서는 경력단절 및 재취업 활성화 지원에 주력해왔는데, 이제는 여성의 창업과 현재 여성기업을 적극 육성하는 부분도 같이 고려돼야 합니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는 6일 `신(新)정부 여성기업 정책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김보례 여성경제연구소 선임 연구위원은 “저출산 고령화로 앞으로 10년간 생산가능인구가 374만명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데, 여성을 중심으로 비경제활동인구를 경제활동인구로 전환시켜 대비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말 기준 전국 여성기업 수는 277만개로 전체 기업 689만개 중 40.2%를 차지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여성경제 참가율은 약 60%에 불과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7개국 중 33위를 기록할 정도로 저조한 수준이다.

이정한 여경협 회장은 “여성 기업 수로는 40%지만, 매출 비중은 10%에 그쳤다”며 “여성기업 활성화와 여성의 경제활동 확대는 우리가 당면한 저출산 고령화 인구문제, 일자리 창출의 해법을 찾을 뿐만 아니라 지속성장을 위한 중요한 핵심 정책분야”라고 강조했다.

여성의 경제활동 확대를 위해서는 여성 기업을 많이 육성해 여성의 일자리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김 연구위원은 “여성기업이 여성을 훨씬 많이 고용한다”며 “지난해 여성기업 실태조사를 보면 여성기업의 여성 고용률은 69.5%인 반면, 남성기업의 여성 고용률은 31.7% 수준에 머물렀다”고 설명했다.

여성기업들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여성기업의 정책 수혜율이 10%에 불과해 정부지원 제도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펼치겠다고 언급했던 만큼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가 크다.

앞으로 여성 기업 육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는 `판로 확대`가 꼽혔다. 지난해 실태조사에서 경영상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에 `판매 활동`(51.2%)이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으며, `마케팅 활동`(43.8%)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필요한 정부 정책에 대한 질문에도 `판로지원제도`(27.9%), `자금지원제도`(27.5%) 순으로 응답했다.

김 연구위원은 “판로 확대가 여성기업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여성기업을 육성하는데 있어 반드시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며 “어떻게 실효성 있는 정책을 펼칠 수 있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여성 창업에 대한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봤다. 그는 “질적으로 수준 높은 기업들의 창업이 이뤄지면 여성기업 성장으로 이어지고, 여성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며 “지닌해부터 시행된 중기부의 창업패키지 사업화 지원 자금이 200만원에 불과한데, 여성 기업들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여성 기업을 담당할 전담 부서를 중소벤처기업부 내에 신설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김금자 롤팩 대표는 “지금껏 우리나라는 여성의 권익증진 및 양성평등에 집중하여 여성정책을 펼쳐 왔으나, 상대적으로 여성기업 정책은 미흡했다고 본다”며 “여성의 경제활동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정책적 방향과 이를 위한 첫 걸음으로 여성 기업 정책을 총괄하는 중소벤처기업부 내 `여성기업정책실` 신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환익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본부장은 “출산·육아기인 30∼40대 여성들의 경력단절이 G5에 비해 심각하다”고 지적하면서 “시간제 근로 활성화 등 유연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고 여성들의 경제활동 제고를 위한 공공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