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두산퓨얼셀, 수주 공백에 2분기 영업익 92% 급감…"하반기 개선"(종합)

경계영 기자I 2021.07.27 16:32:34

지난해 3분기 '수주 공백' 여파
하반기부터 수주 활성화로 개선 전망
생산능력 증대·선박용 전지 등도 개발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두산퓨얼셀이 수주 공백으로 2분기 부진한 성적을 냈다. 하반기부터 수주가 재개되면서 실적도 점차 개선될 전망이다.

두산퓨얼셀(336260)은 2분기 개별 기준 영업이익이 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7% 감소했다고 2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9.5% 줄어든 556억원, 당기순이익은 95.4% 감소한 4억원으로 각각 잠정 집계됐다.

개별 기준, 단위=억원, 자료=두산퓨얼셀
지난해 3분기 수주가 없다시피 한 영향이 2분기 실적 급감으로 이어졌다. 연료전지 제조를 주업으로 삼는 두산퓨얼셀은 수주가 실적에 반영되기까지 6개월가량이 소요된다.

두산퓨얼셀은 올해 상반기 청정수소발전 의무화 제도(CHPS)를 도입하기 전 정책 과도기를 겪으며 수주가 부진했지만 하반기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제도(RPS)를 충족하려는 발전 자회사의 발주가 재개된 데 따라 수주가 활성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 수주 목표는 지난해보다 31% 증가한 142MW다.

CHPS가 내년 도입되면 다른 재생에너지와 경쟁하지 않고도 발전용 연료전지를 공급할 수 있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두산퓨얼셀은 분석했다.

두산퓨얼셀은 국내 수소산업 성장에 발맞춰 생산능력을 내년 275MW로 확대하고 △천연가스(NG) △액화석유가스(LPG)·NG 겸용 △수소 등 발전 모델을 다변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두산퓨얼셀은 수소·전기·열을 생산해 수소충전소에 적용할 수 있는 트라이젠(Tri-gen) 모델과 수전해용 연료전지, 모빌리티 파워팩 등을 개발해 성장동력을 지속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에너지효율지수(EEDI) 규제가 강화한 데 따라 선박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개발에도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두산퓨얼셀은 국내외 해운·조선사와 협업해 2025년 SOFC 기반 선박용 연료전지를 상업화해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설명했다.

(자료=두산퓨얼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