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시도교육감 "조희연 특채 의혹 공수처 1호 수사 유감"

오희나 기자I 2021.05.13 20:16:04

교육감협 총회서 입장문…공수처 비판
"서울시교육청 특별채용 적법성 준수"
'보수' 대구·경북 이름 안 올려…대전 등 14곳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14개 시·도교육감은 서울시교육청 특별채용 절차와 관련, 서울시교육감에 대한 감사원 고발과 공수처 수사에 대한 깊은 유감과 우려를 표명하는 입장문을 13일 발표했다.

이날 교육감들은 광주에서 열린 시도교육감협의회 78회 총회에서 이 사안을 논의한 뒤 입장문을 냈다.

교육감들은 “서울시교육청 특별채용 사안은 제도적으로 개선해야 할 성격임에도 감사원은 무리한 형식주의 관점에서 특별채용의 취지를 도외시하고 (사안을) 판단했으며, 고위공직자의 ‘중대범죄’를 처벌하기 위해 설치된 공수처는 권력형 비리 사건을 제쳐두고 이 사안을 제1호 사건으로 결정했다”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교육감들은 “교원특별채용제도는 시대적 상황이나 사회적 여건, 학내 분규 등으로 교직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교사에 대한 복직 필요에 따라 이뤄지는 교육감 고유권한에 속한 제도”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2018년 서울교육청의 특별채용 사안은 특별채용 제도 취지를 최대한 살리면서 공개 전형 형식의 적법성을 준수한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다만 서울 사안을 살펴보며 제도적 미비점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한 보완의 필요성은 있다”고 밝혔다.

교육감들은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다면 이번 서울시교육청 특별채용 사안은 제도적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이지 형사처벌의 관점에서 다룰 것이 아니다”라며 감사원의 최근 조처와 공수처의 수사 개시에 대해서 다시 한번 깊은 유감을 표했다.

이번 입장문에는 서울을 제외한 시·도교육감 16명 중 14명이 서명했다.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임종식 경북도교육감은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