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명절때 고향 안가면 보너스’ 중국 지방정부, 코로나19 통제 안간힘

신정은 기자I 2021.01.20 14:45:09

최대 명절 춘제 앞두고 방역 '비상'
항저우, 고향 안가면 17만원 보조금
마오타이, 이동하면 '최대 28일 격리' 엄포

지난해 춘제때 베이징역의 풍경. 사진=신정은 기자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중국의 설)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해 비상이 걸렸다. 중국 당국이 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지역의 공직자들을 문책해버리는 탓에 지방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보너스를 주면서까지 춘제 때 이동 자제를 당부하고 있다.

20일 중국 신문망 등에 따르면 저장성 항저우시 정부 관계자는 전날 기자 회견에서 춘제 연후 기간 관할 지역에 남아 근무하는 외지 직원에게 1인당 1000위안의 현급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대도시 회사에는 돈을 벌기 위해 도시로 이주한 ‘농민공’ 출신이 많다. 이들은 춘제 연휴때 고향으로 돌아가 명절을 보낸다.

대상자는 저장성 호적을 보유하지 않으면서 항저우에서 지난해 연말까지 사회보험금을 납입한 직원이다. 대상자 가운데 2월1일부터 9일까지 각 회사 내부에서 온라인 플랫폼 신청한 자는 입력한 계좌번호로 보조금을 직접 받을 수 있다.

항저우 시는 이뿐만 아니라 고향에 돌아가지 않는 직원들에 대해 호텔, 팬션, 여행사 등 현지 관광 서비스를 무료나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겠다고 제시한다.

항저우 만큼 파격 혜택은 아니더라도 다른 지역에서도 당근책을 내놓고 있다.

광둥성 포산시는 춘제 때 귀향하지 않기로 한 근로자에게 각종 할인권, 영화표 등을 제공한다. 저장성의 리수이 개발구는 춘제때 남아서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1인당 하루 70원 상당의 보조금을 제공하며 타이저우시는 근로자 1인당 280~380위안을 지급한다.

중국 지방정부가 세수를 동원하면서까지 춘제의 이동을 막는 건 코로나19 방역이 그만큼 절실하다는 의미다. 중국 중앙정부는 지역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 초기에 진압하지 못한 책임을 물어 공산당 간부들을 대거 면책하고 있다.

또한 중국 각 지방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나 밀접접촉자가 나온 아파트 단지 또는 회사 등을 봉쇄하고 있어 고향에 돌아갔던 직원들이 제때 복귀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있다.

이로인해 지방정부 뿐 아니라 기업들도 자체적으로 이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중국 최대 바이주 제조사인 구이저우 마오타이그룹은 최근 직원 전체에 원칙적으로 본사 겸 공장이 있는 구이저우(貴州)성 런화이(仁懷)시를 떠날 수 없다는 통지문을 보내기도 했다. 허가를 받아 떠난 직원은 회사로 돌아온 후 최대 28일의 격리와 5차례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