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택시·주차장 사업 한계"…모빌리티 기업들, B2B 확장 속도

최연두 기자I 2024.03.13 17:48:23

세븐틴 인천 콘서트에 셔틀 제공한 카카오모빌리티
국내 344만대 법인 차량 관리 돕는 '쏘카FMS'
반반택시 출시 5주년, 코나투스 공공 서비스 강화
휴맥스모빌리티, AI·디지털트윈 접목한 주차 관리 실시

[이데일리 최연두 기자]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업계가 기업간거래(B2B) 서비스를 공격적으로 확장하며 수익성 개선에 나섰다. 스마트 주차와 고객 이동 편의성 등 기업들의 수요를 적극 공략하는 모습이다. 이를 통해 그간 소비자 대상(B2C) 서비스만으로는 어려움을 겪던 수익성 확보에 속도가 날지 주목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엔터테인먼트 분야 기업 고객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22년 말부터 레고랜드와 롯데월드 등 놀이공원 방문객을 위한 카카오T 셔틀을 운영하기 시작했는데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영역을 넓혔다. SM엔터테인먼트가 엑소(EXO) 팬미팅에 카카오모빌리티의 셔틀 서비스를 활용한 데 이어 이번 달 말에는 하이브 소속 세븐틴 앙코르 콘서트에도 무료 순환셔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엔터테인먼트 업체가 팬들을 위해 셔틀을 제공할 경우 지역에 거주하는 팬들이 더 편리해지는 것은 물론 교통비용을 줄여줄 수 있다. 카카오T 셔틀이 수도권을 비롯해 대전과 대구, 광주, 부산 등 지역을 거점으로 두고 있어 어린 팬들일수록 선호도가 높다. 셔틀은 엔터테인먼트 업체가 비용을 부담하는 ‘무료 순환셔틀’과 유료로 운영되는 예약제 ‘카카오T 셔틀’ 등 두 가지로 운행된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 부사장은 “최근 K팝 인기로 국내는 물론 해외 팬들을 위한 안전하고 편리한 공연장 이동 수단 제공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자가용이나 대중교통으로 접근이 어려운 국내외 관람객들의 이동을 지원하고 이용자의 니즈에 맞는 이동 선택권을 더욱 확대 제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세븐틴 셔틀’ 홍보 이미지(사진=카카오모빌리티)
쏘카는 법인명의 차량을 비대면으로 이용·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 ‘쏘카FMS’를 출시했다. 지난 2019년 처음 선보인 B2B ‘쏘카 비즈니스’에 서비스 라인업을 추가한 것으로, 이를 도입한 기업 임직원은 쏘카 앱으로 법인 차량을 예약, 이용할 수 있다. 차량 예약과 이용, 취소, 키 분출관리, 운행일지 작성 등도 모두 지원한다. 법인 차량이 부족하거나 고장·수리 등의 특수 상황이 발생하면 인근 쏘카존에 위치한 쏘카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쏘카는 국내 법인차량이 모두 344만대에 이르는 만큼 기업 고객수요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쏘카)
‘반반택시’로 택시 시장에서 큰 화제를 일으켰던 코나투스는 올해 서비스 출시 5주년을 맞이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사업으로 활로를 찾고 있다. 택시나 대리기사 호출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에게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식이다.

코나투스는 지난해 11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대전광역시, 카카오모빌리티와 업무협약을 맺고 교통약자 이동지원플랫폼인 사랑 나눔 콜의 호출대기 시간을 대폭 줄이는 플랫폼 구축에 참여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기준 반반택시의 호출 건수 전년 동기 대비 1200% 이상 성장했다, 가입 택시기사의 수는 11만명에 달한다.

모빌리티 플랫폼들이 기존에 공을 들이던 빌딩 연계 사업도 기존의 주차장 운영 대행을 넘어 빌딩 운영 효율을 높이는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현실을 그대로 디지털 세계에 옮긴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휴맥스모빌리티의 모빌리티 허브 플랫폼(MHP)이 대표적이다.

서울 여의도 거대 빌딩 중 하나인 서울국제금융센터(IFC) 서울 주차장에 적용된 MHP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트윈 기술이 적용된 데이터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주차장 운영의 효율을 대폭 높여준다. 시스템 장애를 줄이고, 기존 대비 200배 이상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휴맥스모빌리티의 설명이다.

한 모빌리티 기업 관계자는 “택시 시장은 침체가 이어지고 있고 주차장 관리 사업은 성장의 한계에 봉착한 듯한 상황”이라며 “모빌리티 기업들이 다양한 사업군 확대를 통해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