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마켓인]“마이너스 아닌 마이다스”…손정의의 야놀자, IPO 내실 톡톡

박소영 기자I 2024.04.11 18:59:52

4분기 호실적 달성한 야놀자
''기술'' 알아본 손정의 통했다
내실다지기로 IPO 성큼 다가와

[이데일리 마켓in 박소영 김연지 기자] 손정의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이 비전펀드를 통해 베팅한 ‘야놀자’가 미국 기업공개(IPO)에 앞서 화려하게 부활했다. 회사가 그동안 IPO의 선결 조건으로 내세우곤 했던 ‘클라우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다. 야놀자가 지난해 4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가운데 특히 클라우드 사업이 약진한 만큼 자본시장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번 흑자 전환으로 기술 기업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 만큼, 미국 유가증권 시장으로의 입성이 머지않았다는 시장 기대감이 솔솔 피어오르는 모양새다.

지난해 인터파크트리플 비전 선포 미디어 간담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는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 (사진=야놀자)
11일 야놀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 163억원으로 역대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특히 클라우드 부문의 실적이 두드러졌다. 4분기 클라우드 부문의 영업이익은 105억원으로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113억원이다.

클라우드 부문이 선방한 배경에 글로벌 솔루션 사업의 성장이 꼽힌다. 지난 4분기 글로벌 사업매출(해외 계열법인 실적 기준)은 32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96% 이상이나 폭증했다.

야놀자는 손정의 회장의 눈에 들어 지난 2021년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로부터 2조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후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클라우드 솔루션(Saas) 및 관련 비즈니스 통해 아웃바운드(Outbound·내국인의 해외 여행) 사업을 키우는데 박차를 가했다. 회사는 글로벌 트래블 테크 기업으로서 입지를 굳히는 동시 글로벌 수익 구조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고글로벌트래블, 인소프트 등 클라우드 기반 기업들을 대거 인수하며 내실을 다졌다.

사실 자본시장에서는 야놀자에 대한 손 회장의 투자가 이뤄진 후 회사에 대해 마냥 고운 시선을 보내지만은 않았다. 적자 일색의 길을 걸어오던 야놀자와 마찬가지로 손정의 회장의 선택을 받은 다수 기업이 부진을 겪은 까닭이다.

대표적으로 손 회장이 2021년 2000억원을 투자해 제2의 쿠팡으로 불렸던 인공지능(AI) 교육기술 스타트업 뤼이드는 수백억원 규모의 적자가 이어졌고, 결국 창업자가 떠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 밖에 손 회장에게 한화 약 1조3000억원을 조달받은 유전자 검사 기술 개발 업체 인바이테도 파산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시장에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일각에서 “야놀자도 제대로 본 게 맞느냐”는 이야기를 쏟아낸 배경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야기가 무색하게 이번 야놀자의 실적을 두고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큰 그림이 들어맞았다는 분석이 나오기 시작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야놀자의 4분기 실적에서 특히 빛이 난 부분은 글로벌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으로, 지난 3분기에 이어 지속적으로 좋은 성적을 기록 중”이라며 “손정의 회장이 야놀자에 투자한 주된 이유는 기술 기업으로서의 성장 가능성 때문이었는데, 최근 공개된 실적은 이러한 전망을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미국에서의 IPO가 임박한 만큼, 기업가치 제고 측면에서도 조만간 빛을 발할 것이란 주장도 나오고 있다. 야놀자 사안에 정통한 업계 한 관계자는 “비전펀드 투자 유치 이후 야놀자에서는 기업가치를 생각하기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것에 집중해온 것이 사실”이라며 “비전펀드 투자 유치 이후 지금과 같은 실적에 미국 상장까지 이뤄진다면 지금의 기업가치 그 이상을 기대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