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잇단 대규모 집회에 상인들 '폭발'…"따라하는 곳 나올라"

이용성 기자I 2021.07.26 17:29:34

민주노총, 연이어 대규모 집회 강행
'혹여나 감염 터질까' 불안에 떠는 상인들
민주노총 "악의적인 프레임" 반박
경찰, 불법집회 수사 계속…"엄정 진행"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대규모 집회가 금지됐지만, 민주노총이 경찰의 통제를 무시하고 집회를 잇달아 강행하자 자영업자들이 분노하고 있다. 20일 넘게 하루 확진자가 1000명이 넘어서는 가운데 민주노총의 집단행동이 ‘방역 불안’을 고조시킨다며 상인들은 아예 영업하지 못하는 상황이 올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지난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세 고공 행진에도…민주노총, 대규모 집회 강행

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가 적용에 따라 수도권에서는 1인 시위 외에 모든 집회가, 비수도권에서는 50인 이상 모이는 집회가 금지된 상태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대규모 집회를 잇따라 진행했다. 지난 3일 서울 종로3가 일대에서 열린 7·3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주최 측 추산 8000여명이 운집했다. 지난 23일 강원도 원주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 직원들의 직접 고용을 요구하기 위해 집회를 강행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 3일 대규모 집회에서 3명의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방역 당국은 집회 참가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다만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 결과 확진자 3명은 집회 이후인 지난 7일 음식점에서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들 꾹 참고 있는데”…상인들, ‘불안 고조’

그러나 대규모 집회가 감염 확산을 부추길 수 있다는 불안감에 자영업자들이 민주노총을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서울 용산구 분식집에서 일하는 60대 A씨는 “10년 넘게 장사를 했는데 이렇게 손님이 없던 적은 처음이다”며 “‘죽겠다’라는 소리가 저절로 나온다”며 혀를 내둘렀다. 그는 이어 “우리는 우리 월급 깎으면서 버티고 있는데 나가서 데모하면 쓰겠냐, 조금씩 양보해서 이 위기를 극복해야지 너무 이기적”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인근 카페에서 일하는 직원 김모(25)씨 역시 “코로나 시국에 모두 힘들지만 다들 꾹 참고 있는데 너무한 것 같다”고 토로했다. 성동구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이모(70)씨 역시 “손님 덜 받고, 영업시간 맞추라고 해서 맞추고, 하라는 대로 다 하고 방역 수칙 지켰다”면서 “사람들 나와서 집회하고, 몰래 모여 술 먹고 한다던데 우리만 수칙 잘 지키면 무슨 소용이냐”고 분노를 터뜨렸다.

오성영 전국헬스클럽관장협회장 역시 “대한민국 국민들을 다 죽일 셈인가”라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다시 확산할 시 집회 참가자들은 간접 살인자들”이라고 수위 높게 비판했다.

“민주노총도 하는데”…연이어 집회 예고…경찰 “중대 범죄”

한 번 대규모 불법집회를 용인하면, 여러 단체에서 비슷한 집회가 봇물 터지듯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도 문제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는 지난 25일 민주노총과의 집회를 비교하며 “서울시에서 시설 폐쇄 명령을 한다면 광화문광장으로 나가 ‘대한민국 정부의 회개와 대한민국 회복을 위한 전국 광화문 예배’를 본격 실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지난 15일 거리두기 4단계에 반발한 자영업자 단체도 민주노총과의 형평성을 언급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코로나19 확산세는 집회가 아니라고 공언하며 또다시 오는 30일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26일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대한 민주노총 책임론을 유포하는 악의적 프레임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27일 향후 일정 및 입장에 대해 밝히는 기자회견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경찰은 민주노총의 불법집회에 대해 엄정 수사를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경찰은 지난 3일 민주노총 불법 집회 관련 관계자 25명에 대해 내·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남구준 경찰청 국수본부장은 26일 “온 국민들이 고통을 감내하는 시점에 집회를 강행한 것은 국민들 노력과 신뢰를 저버리는 중대 범죄”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주최나 성격 무관하게 감염병예방법 위반에 대해서는 일관되게 해온 만큼 신속 엄정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