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대통령실, '대파 875원' 논란에 "文정부 땐 '파테크' 신조어 유행"

권오석 기자I 2024.03.26 18:08:53

"기상 변화에 따른 생산량 변동에 가격이 민감하게 바뀌는 특성"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대파를 비롯한 농축산물 가격 상승이 정부 정책 실패 탓이라는 야권의 지적에 대해 대통령실이 “농축산물은 수요가 지속적인 필수 식자재이므로 기상 변화에 따른 생산량 변동에 가격이 민감하게 바뀌는 특성이 있다”며 외부요인에 따른 변동이 크다고 반박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무 판매대를 찾아 농산품 물가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6일 자체 홈페이지 ‘사실은 이렇습니다’ 코너를 통해 “윤석열 정부는 납품단가 지원, 할인지원 등 정책 지원을 통해 소비자 가격을 낮추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물가 점검을 위해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을 찾았을 당시, 대파 한 단(1㎏)에 875원이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언급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시세에 비해 과도하게 저렴하다는 점을 들며 야권에서는 민생과 괴리된 ‘보여주기식 가격’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하나로마트(양재점)가 대파를 875원으로 판매할 수 있었던 것은 정부 물가 안정 정책이 현장에서 순차적으로 반영됐고, 하나로마트 자체 할인 등이 포함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할인 전 가격 4250원에서 납품단가 지원 2000원, 자체 할인 1000원, 농할지원 375원 등을 적용하면 최종 875원이 된다는 것이다.

대통령실은 “하나로마트는 타 유통사에 비해 자체 할인율이 높고 기본적인 국산 식자재에 할인을 집중했기 때문에 필수 식자재인 대파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정부 시기인 2020~2022년도에 채소류의 가격이 가장 높은 흐름을 보였으며, 대파는 2021년 3월 평균 소비자 가격이 6981원/㎏까지 상승해 ‘파테크’, ‘반려대파’와 같은 신조어가 유행하기도 했다”며 “정부는 현재 상황에 적합한 최선의 처방으로 농업인 생산자가 피해를 보지 않으면서도 소비자가 체감하는 시장 소매가격 상승은 최소화되도록 조치 중”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매가격은 일절 개입하지 않고 생산자 가격을 유지하며 납품단가 지원, 할인지원, 수입과일 직공급 등으로 소비자 부담을 덜어드리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는 소비자 단체와 협업해 주요 유통사들이 농축산물의 과도한 이윤을 남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하고 있다”며 “점검결과 유통사가 폭리를 취하는 등으로 정부의 총력적 노력에 누수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강력한 행정조치 등으로 엄정히 대응할 계획이며, 중장기적으로는 농산물의 온라인 도매시장 활성화 등 유통경로의 경쟁을 통해 농산물 유통비용 절감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