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에 ‘사면촉구’까지…거세지는 野공세, 침묵하는 靑

김정현 기자I 2021.07.27 15:23:10

김경수 유죄 확정 이후 野주자, 文대통령 '정조준'
靑 '침묵' 유지하지만…文-이준석 만남땐 언급해야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에 ‘사면 촉구’까지, 야권 대선주자들의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공세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관련 공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여, ‘정치의 계절’을 맞아 ‘여의도’와 거리를 두고 있는 청와대가 언제까지 침묵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이른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징역 2년의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야권 정치권을 중심으로 문 대통령에 대한 공세가 여전히 거센 상황이다. 27일도 그랬다. 야권 대선주자 중 한 명인 원희룡 제주지사는 “대통령 영부인도 경인선(드루킹이 주도한 모임)에 가서 직접 격려도 했다”며 “문 대통령이 입장 표명을 하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이고, 상식에 맞는 처신”이라고 주장했다.

원 지사뿐 아니라 야권 대권 주자 대다수가 ‘드루킹 사건’의 책임을 문 대통령에게 묻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본인이 수사한 ‘국정원 댓글 사건’을 언급하고 “국정원 댓글 사건이 문 대통령이 결국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계기였다고 보는 분들이 많다”며 “그런 문 대통령 자신이 당선되는 과정에서 국정원 댓글사건보다 훨씬 대규모의, 캠프 차원 조직적 여론조작이 자행된 것이 최종 확인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 역시 “여론조작의 최종 수혜자라고 할 수 있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금까지 아무 말씀도 안 하고 있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시절, 국정원 댓글 사건 당시 했던 말을 그대로 드린다. 청와대가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지사 판결이 전직 대통령 사면 요구로도 번지는 모양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문재인 정권 출범의 정당성은 크게 훼손이 됐다”면서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8·15 대사면을 하라”고 요구했다.

야권의 공세가 문 대통령에 집중되는 것은 40% 중반대에 달하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과 무관하지 않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을수록 정권교체 가능성이 줄어드는 만큼, 김 지사 판결의 최종 책임을 문 대통령에 돌리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다만 청와대는 김 전 지사 판결 당일부터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판결이 확정된 지난 21일 이후 “(김 전 지사와 관련해) 청와대 입장은 없다”는 답변을 되풀이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지난 5일 청와대 참모들을 향해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으나, 철저하게 중립을 지키고 현안과 민생에 집중하라”고 특별 지시를 내린 이후, 여의도 정치에 휘말리지 않도록 언급을 꺼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도 공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문 대통령이 끝내 관련 언급을 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당장 다음 달 초중순경 문 대통령이 이준석 대표 등과의 회담이 예상돼, 이 때까지는 대응방향을 찾지 않겠냐는 것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