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우리넷, SK텔레콤과 100G급 암호모듈 상용화

유준하 기자I 2020.06.30 16:37:21

테라급 패킷·광전송망용 100G급·10G급 암호모듈 2종
“한국형암호모듈검증 요구사항 반영, 인증 신청 완료”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통신장비 전문기업 우리넷(115440)SK텔레콤(017670)과 국산 양자암호통신 솔루션 확보를 위해 국내표준 256비트 암호 알고리즘을 적용한 암호모듈(Crypto Module) 100G급과 10G급을 한국형 암호모듈검증(KCMVP) 과정을 통해 상용화한다고 30일 밝혔다.

상용화할 암호모듈 2종은 우리넷에서 SK브로드밴드에 공급 중인 국산 최초 테라급 패킷·광 전송망(POTN·Packet Optical Transport Network)에 이미 적용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를 통해 전국망 규모의 고객 전용회선 보안 솔루션으로 활용 가능하며 새롭게 개발 중인 OTN기반 데이터센터연동장치(DCI)에도 암호모듈을 적용해 데이터센터간 네트워크 보안솔루션으로도 점차 영역을 넓혀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회사는 SK텔레콤과 국내표준 알고리즘을 적용한 암호모듈 제조 공급계약을 추진해 SK텔레콤의 양자암호 기술을 전송망 보안 솔루션으로 조기 상용화하는 데에 협력할 방침이다.

최종신 우리넷 대표이사는 “양자암호통신방식의 전송망은 타 보안 솔루션에 비해 보안성이 뛰어나고 속도 저하가 없는 것이 큰 특징으로 전용 전송망에 최신 보안기술인 양자암호화를 상용화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SK텔레콤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양자암호 관련 선도 기업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에 우리넷과 협력을 통해 개발하는 암호모듈은 양자암호통신에 필요한 양자키분배(Quantum Key Distribution)와의 연동을 고려해 유럽전기통신표준화기구(ETSI ·European Telecommunication Standards Institute) 규격을 반영해 개발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회사는 지난해 9월에 SK텔레콤과 ‘한국형 암호모듈 검증을 위한 암호모듈 개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우리넷과 SK텔레콤은 현재 KCMVP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인증 신청을 완료한 상태”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