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북한, 코로나 위기서도 핵무기 개발하겠다는 의도"

김보겸 기자I 2022.05.25 19:39:01

25일 국회 정보위 비공개 회의 보고
"김정은 집권이래 2종 동시발사 최초"
"핵실험으로 이어지지 않은 전례도"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국가정보원은 25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해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것에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핵무기를 개발하겠다는 의도”라면서 추가도발 가능성이 있어 북한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윤석열 정부 초대 국가정보원장으로 지명된 김규현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하태경 국민의힘 간사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정보위 간사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정원장 인사청문회에 이어 안보상 이유로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에게 “오늘 정보위는 국정원장 청문회에서 국정원으로부터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현안을 보고받았다”며 “국정원은 북한이 오늘 아침 6시 정각, 6시37분, 6시42분에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이번 발사가 “김정은 집권 후 2종 이상 탄도미사일을 동시 발사한 최초 사례”라며 “강대강 입장을 시연하며 한미정상회담 반발과 함께 이어지는 한미당국의 후속 논의를 견제하는 성격”이라고 말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7차 핵실험 준비를 위해 기폭장치 작동 시험을 ‘풍계리 핵실험장과 다른 장소’에서 하는 것이 탐지된 데 대해선 “사실 그 정도의 기폭장치 실험을 하는 것은 폭탄을 몇 개 터뜨려도 되는 것”이라며 “그래서 아마 핵 실험으로 추정할 수 있는 장소, 특정한 장소에서 실험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핵실험이 얼마나 임박한 것이냐’는 질문에 김 의원은 “핵 기폭장치 실험이 7차 핵실험 징후냐는 그럴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며 “예년 경우에도 이런 실험이 진행됐을 때 바로 핵실험으로 이어지지 않은 전례가 있다고 (국정원이) 보고했다”고 했다.

또 ‘기폭장치 외에 핵실험이 임박했다고 보이는 추가 징후에 대한 보고가 있었냐’는 질문에 “그런 것은 특별하게 보고하지 않았다”며 “자칫 한미 정보자산이 노출될 수 있는 점을 극도로 꺼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