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송영길 "日 원전 오염수 방류, 전 인류에게 용서받지 못할 죄"

이성기 기자I 2021.04.13 17:12:10

日 정부, 자국 국민마저도 설득하지 못해
"주한 日대사 만나 반대 뜻 명확히 전달할 것"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주자인 송영길 의원(5선, 인천 계양을)은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것을 두고 “지독한 자국 이기주의로 전 인류에게 용서받지 못할 죄를 짓겠다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송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태평양은 전 인류가 공유하는 수역이다. `비용 부담`을 이유로 지금은 물론 후세의 인류와 지구가 사용할 바다를 오염시켜서는 안 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송 의원은 또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의 농도를 세계보건기구(WHO) 식수 기준을 충족할 수 있을 만큼 희석시켜 방출시킨다는 계획이지만, 실제 방출되는 방사능 물질의 총량에는 변화가 없고 해양 오염 역시 피할 수 없다”면서 “심지어 일본 후쿠시마현의 59개 시초손 의회 중 총 19곳이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할 정도로 자국 국민마저도 설득하지 못하는 어설픈 주장”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송 의원은 “국제기준에도 반하고 국민의 안전과 해양 환경을 위협하며 주변국의 이해와 동의도 구하지 않는 일본의 행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으로서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조속히 만나 반대의 뜻을 명확히 전달함은 물론, 주변 국가와 함께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해 가겠다”고 말했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 오염수 방류 일주일, 수산물 가격은 어떨까[바다이야기] - 尹, 연이은 '수산물 오찬'…오염수 우려 '정면돌파'[통실호외] - 정부 "日오염수 방류, 우리 국민에 위해 있다면 IMO서 문제제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