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목동∼평창동∼청량리 연결 ‘강북횡단선’ 국토부 승인

신수정 기자I 2020.11.24 15:31:04
도시철도망 노선 계획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국토교통부가 경전철 ‘강북횡단선’을 포함한 11개 서울 도시철도망 노선 계획을 승인했다. 이들 노선은 앞으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절차 등을 밟게 된다.

24일 국토부와 종로구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최근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승인·고시했다. 노선 11개는 △강북횡단선 △서부선 △목동선 △면목선 △난곡선 △우이신설 연장선 △서부선 남부연장 △신림선 북부연장 △4호선 급행 △5호선 직결 등 10개 노선과 조건부로 승인된 △9호선 4단계 추가연장 등이다. 계획 기간은 올해부터 2030년까지이며 사업비 7조2600억 원이 투입된다.

이 중 강북횡단선은 청량리역과 목동역을 잇는 25.72㎞ 구간에 들어선다. 19개 역 중 ‘평창동’과 ‘상명대’ 등 2개 역이 종로구를 경유한다고 종로구는 설명했다. 이 노선이 완공되면 1호선과 경의중앙선, 분당선, GTX-B·C, 면목선 등 각종 도시철도로 환승할 수 있다. 서울 북부 교통망이 개선될 전망이다.

종로구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가 남아있는 만큼 지역 내 도시철도망 수요가 반영될 수 있도록 서울시 및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하고 관내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