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대 룰 번복' 갈등 확산…"기득권세력이 혁신 막아" 친명계 반발(종합)

박기주 기자I 2022.07.05 17:24:16

비대위, 예비경선서 여론조사 반영 않기로
친명계 의원들 긴급 기자회견 "비대위, 혁신안 정면 거부"
정성호, 친문 겨냥 "조직화된 기득권 세력 영향"
안규백 전준위원장 사퇴도

[이데일리 박기주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룰을 둘러싼 내부 갈등이 커지고 있다.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가 의결한 예비경선 룰 개편안을 비상대책위원회가 다시 되돌리기로 하면서다.

특히 당원에 비해 일반 대중의 지지도가 높은 이재명 의원의 측근들이 집단 반발하며 당 지도부와 대립각을 세웠다. 이 과정에서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사퇴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성호·정청래·박주민·김병욱·양이원영·김남국·김용민·장경태 의원.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앞서 전준위는 기존 컷오프(예비경선) 경선 룰과 관련해 중앙위원 투표 100%인 현행 방식을 중앙위원 70%, 여론조사 30%로 조정하기로 의결했다. 하지만 이 안건을 받아든 비대위는 지난 4일 현행 제도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본경선이 아닌 예비경선에서 민심(여론조사)을 반영하는 것은 불필요하다는 게 비대위의 판단이었다.

이에 대해 친명계(친이재명계) 의원 등 40명은 공식적으로 비판을 제기했다. 민주당 내 친명계 의원으로 분류되는 정성호·김병욱·김남국 의원 등은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심도 있게 논의해 마련한 당 혁신안을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라며 비대위의 결정을 비판했다.

친명계 좌장격인 정성호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당내 조직화된 기득권 세력들이 어떤 분들인지는 모르나 당의 혁신과 변화를 막기 위해 비대위의 이런 결정을 이끌어낸 게 아닌가 싶다”며 “당원과 국민의 의견을 수용해 변화되고 진전된 결정을 만들어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이 언급한 ‘기득권 세력’은 친문(친문재인) 세력을 지칭하는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지배적인 해석이다. 전준위가 제시한 예비경선 개혁안대로 여론조사 투표 결과 비율을 높일 경우 이 의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 당의 주도권을 친명계에게 빼앗길 것을 우려한 친문계가 압박을 가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비대위는 전준위의 대표적인 개혁안 중 하나인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에 국민 의견을 반영한 안을 폐기했다. 그 과정에서 전준위와 사전교감은 전혀 없었다”며 전준위원장직을 내려놓겠다는 뜻을 밝혔다. 전준위원인 김병욱 의원도 국민여론조사를 도입하는 것은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었지만 비대위는 이를 외면했다. 결국 기존 상층 중심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당권 도전에 나선 박용진 의원도 “몇 주간 있었던 전준위의 숙의 과정조차 깡그리 묵살하고 소심한 변화마저 허용하지 않는 것, 이것이 혁신이냐”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비대위의 이번 결정은 민주당을 계파 기득권의 골방에 묶어놓는 패착이다.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전준위 결정 내용에 대해서는 깊이 있게 토론했다”며 “다만 후보가 10명이 넘는 경우 여론조사 컷오프가 어떤 변별력을 갖고, 일반 국민들이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겠냐는 우려 때문에 중앙 위주로 하는 게 좋겠다고 결론 내렸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 논란이 확대되는 것에 대해 “전당대회나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의견 대립은 늘 있었고 이것도 과정의 하나라고 본다”고 일축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