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e슬기로운 투자생활]"꽉 잡아! 흔들린다"…월가는 변동성 대비중

이슬기 기자I 2020.09.24 14:17:36

美 개인투자자 옵션거래 급증에 변동성 확대
'네 마녀의날' 전후로 美 IT주 ETF 자금유출입 커
대선까지 코 앞…월가 옵션 증거금 추가납부 요구
韓 투자자 역시 변동성 확대 대비해야

[이데일리 이슬기 기자] 미국 시장이 연일 요동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최근 급격히 늘어난 옵션거래의 영향이 지적되고 있는데요. 월가는 옵션거래 뿐만 아니라 코 앞에 다가온 미국 대선 역시 변동성을 키울 수 있다며 안전벨트를 조여 매고 있습니다.

24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지난 23일(현지시간) 나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02% 떨어진 10632.99에 장을 마쳤습니다. 전날(22일)까지만 해도 1.17% 반등하며 바닥을 다지나 싶었던 나스닥 지수인데요, 하루 만에 다시 큰 폭으로 떨어진 겁니다. 이렇듯 최근 미국증시가 갈피를 못잡고 크게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변동성을 키우는 요인 중 하나는 최근 급격히 늘어난 옵션거래입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미국 시장에서 8월 말 기준 단일 주식 옵션 거래량은 일반 주식 거래량 대비 120% 수준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3년 전엔 40% 가량에 그쳤던 것을 감안하면 기록적으로 증가한 수준이죠.

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물밀듯이 유입된 개인투자자들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이들은 두려움을 몰랐고, 매일 오르기만 한 시장에 더욱 낙관적인 펀향성을 갖기 쉬웠습니다. 또 로빈후드와 같은 인터넷 증권사들은 어플을 통해 개인투자자들이 쉽게 옵션 거래에 참여할 수 있게 해줬고요.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이달 초 기준 만기가 2주짜리인 단일 주식 옵션 거래에서 개인투자자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69%에 달한다고 하네요. 옵션거래는 해당 주식을 사전에 정한 가격에 사고 팔 권리를 거래하는 걸 말하는데요, 이중에서 상당수의 개인 투자자가 주가가 오르면 주식을 일정 가격에 사들일 수 있는 콜옵션에 베팅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콜옵션은 대략 1주로 25주를 사는 레버리지 효과(지수 가격이 행사가랑 같은 경우)를 낼 수 있어 주가가 오를 때 차익을 크게 누리지만, 반대로 하락할 때는 그만큼의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실제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이었던 지난 18일(현지시간) 전후의 미국 시장은 이같은 상황을 반영합니다. 여러 외신 보도에 따르면 지난 18일 나스닥 IT 기업에 주로 투자하는 ETF이자 운용자산이 1200억달러에 달하는 ‘인베스코 QQQ 트러스트 ETF’에서는 총 34억 8000만달러의 자금 유출이 이뤄졌습니다. 이는 과거 20년 래 가장 큰 자금 유출이라고 하는데요. 흥미로운 점은 다음 거래일인 21일(현지시간)엔 다시 해당 ETF에 41억 6000만달러가 들어오며 20년 만에 가장 큰 자금 유입이 이뤄졌다는 점입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 중 30억달러 가량이 옵션 거래와 관련된 자금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 대선까지 앞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미국 대선은 지난해 대부분의 증권사가 ‘2020년 변동성을 키울 이슈’로 꼽았던 요인입니다. 대선을 앞두고 어떤 후보의 당선이 유력할지 여부에 따라 금융시장이 사정없이 출렁여왔기 때문입니다. 안그래도 옵션 거래가 많아 변동성이 커질 수 밖에 없는 환경에서 대형 이슈까지 앞두고 있는 셈이죠.

그래서 월가는 변동성 확대에 대한 대비에 나섰습니다. 온라인 증권사 ‘인터랙티브 브로커’는 최근 고객들에게 대선 전후 변동성 확대를 이유로 옵션 거래 증거금의 비중을 높게 설정했다고 공지했습니다. 개시증거금은 50%에서 67.5%로, 유지증거금은 25%에서 33.75%로 각각 올렸죠. 이전보다 더 많은 돈을 담보로 맡겨야 옵션 거래를 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겁니다. 인터랙티브 브로커 측은 “현재 옵션 거래가 급증한 상태인데 2020년 11월 대통령 선거 전후로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며 “사전에 레버리지를 조절하기 시작하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시장이 흔들리기 시작하면 한국 시장도 무사하진 않습니다. 실제 23일 나스닥 지수가 3%대 급락하자 이튿날인 24일 코스피·코스닥 지수가 크게 흔들리고 있는게 그 방증이죠. 한국 증시 전문가들 역시 미국 대선을 앞둔 변동성 확대를 대비하라고 경고하고 있으니 투자자들도 주의가 필요할 듯 합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