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입 모양 보고 말 배우는 아이들, 정부가 투명마스크 지원해야"

황효원 기자I 2021.10.12 15:40:03

"코로나 이후 아이들 IQ 저하…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해야"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2일 입모양을 보고 말하기를 배우는 아이들이 말을 제대로 배울 수 있도록 정부가 투명마스크 지원 등을 통해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안 대표는 페이스북에 “어린이들에게 ‘투명 마스크’를 제공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지난 8월 미 브라운대 연구팀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3개월~3세 아이의 IQ 평균을 100점으로 한다면 코로나19 이후 태어난 아이들의 IQ 평균은 78점이라고 한다”며 “어린이집이나 놀이터 등이 문을 닫으면서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이 줄어든 탓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보고들이 속속 나온다. 대한민국의 4살 어린이가 ‘사과’라는 단어를 “아…과”라고 발음한다고 한다”며 “6~7세 아이들 발음의 70~80%가 뭉개져 유치원 교사가 아이들의 말을 이해하기 힘든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유아들은 입 모양을 보면서 말을 배우고 이에 따라 정서와 지능이 발달하는데 모두 마스크를 쓰고 사는 세상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말을 배울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안 대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2020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탓에 중·고교 중·상위권 학생들이 줄어드는 하향 평준화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한 영유아 언어능력과 지능의 감퇴, 초중고생 학력 격차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영유아에 대해서는 IQ와 EQ에 대한 전수 검사가 필요하고 초·중·고 모든 학생에 대해서는 학업성취 평가가 있어야 한다”면서 “우리의 대처가 늦으면, 코로나19 이후 태어난 아이들은 팬데믹이 끝나도 평생 동안 ‘어려운 시기에 태어난 원죄’를 안고 살아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안 대표는 “투명마스크 개당 9000원~10000원이라고 한다. 투명마스크를 가정과 어린이집에 부담지우지 말고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해야 한다”며 “투명 마스크를 보조 수단으로 잘 활용하면서도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