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불교 문화 정수 한 데 모았다…'한국불교문화포털' 개시

이윤정 기자I 2024.04.16 20:06:20

한국 전통 불교 대중화·세계화 작업 일환
''한국불교 등재유산'' 등 9개 코너
6천개 항목으로 불교 유산 정보 제공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불교 문화유산과 관련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마련됐다.

대한불교조계종과 동국대 불교학술원은 한국불교 유산을 알리는 정보 플랫폼 ‘한국불교문화포털’을 구축해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한국 전통불교 대중화 및 세계화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한국불표문화포털’ 화면(사진=조계종).
한국불교문화포털은 한국불교 등재유산, 불교민속의례, 전통수행, 디지털 사지(寺誌), 고승아카이브, 기록문화, 영역불서, 오디오경전, 불교용어 등 9개 코너에서 6000여 개 항목으로 불교 문화유산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불교 등재유산’은 앞으로 등재를 추진할 가치가 있는 유산을 소개하는 코너다. 유네스코 유산으로 등재된 7개의 불교 문화유산을 해마다 1개씩 소개하고 관련 아카이브를 제공한다. 2022년에 직지, 2023년에 연등회를 소개했고 미래의 등재유산으로 ‘괘불, 한국불교 의식의 기록’과 ‘수륙재와 예수재, 한국불교의 재의례’를 제안했다.

‘불교민속의례’ 코너는 한국불교에 전승되고 있는 수많은 민속의례 가운데 10개의 테마를 선정해 이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2022년에는 수륙재와 예수재를, 2023년에는 우란분절과 사찰의 하루에 대해 소개했다.

‘전통수행’ 코너는 한국불교의 대표적인 수행법을 소개하는 코너다. ‘디지털 사지(寺誌)’는 전통적으로 사찰의 창건과 연혁 등의 역사와 유·무형 문화유산, 기록유산 등을 취합해 책자 형태로 간행하던 사지(寺誌)를 디지털로 구현한 것이다. 2022년 디지털 화엄사지를 시작으로 매년 1~2개의 사지가 추가될 예정이다.

‘고승아카이브’ 코너는 한국 현대사의 굴곡을 몸소 겪으며 수행하고 대중을 제도한 고승들의 삶과 가르침을 생애, 수행, 포교, 사상으로 나눠 실었다. 불교학술원에서 직접 고승을 찾아 뵙고 그 삶과 가르침에 관한 이야기를 채록해 네 편의 영상으로 제작했다. 이밖에 한국불교 관련 영문 출판물, 필수 불교용어 설명, 대표 불교 경전을 오디오북으로 제작해 서비스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