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호구냐”…8·4대책에 과천이어 마포주민 ‘뿔났다’

강신우 기자I 2020.08.10 15:46:42

마포구민 구청 앞서 ‘공급반대’ 집회
200여 명 주민들 “DMC개발 원안대로”
과천정부청사 앞 반대 현수막 수두룩
정부선 과천청사 공급 조속 추진예정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기반시설 없는 졸속행정 철회하라.”(서울 마포구) “우리는 서울 베드타운이 아니다.”(경기 과천시)

10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성산동 마포구청 앞에 주민들이 공급대책에 반대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사진=강신우 기자)
8·4주택공급대책이 나온 지 일주일도 안 돼 도심 곳곳에서 반대집회가 이어지고 있다. 경기 과천시와 서울 마포구 주민들은 길거리 시위에 나서며 지역 내 공급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가 이들 지역에 각각 정부과천청사 주변 유휴용지에 4000가구와 상암 자동차 검사소·상암DMC 미매각 부지에 6000가구를 공급한다고 발표하면서다.

마포구민 ‘집회’…구청장 “전면 백지화해야”

10일 오전 10시 서울 마포구 성산동 마포구청 앞에는 약 200여명의 상암월드컵파크 아파트 주민이 공급 반대집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랜드마크는 서북부의 희망 원래대로 추진해라!” “안전무시 밀실행정 택도없다!” “초등학교 마당 앞에 초고밀도 건축이 웬말이냐” 등의 현수막을 들고 유동균 마포구청장에게 민원을 전했다.

이날 유 구청장은 △DMC랜드마크 시소유 부지 2020년 국토도시개발계획 원안대로 집행 △서부면허시험장 부지 공급안 전면 백지화 △4단지 앞 텃밭 전면 백지화 △DMC역 9번출구 견인보관소 부지 공급안 전면 백지화 △10단지 옆 자동차 검사소 중학교 부지로 주민집회 통해 의견 관철 등의 주민요구에 공감을 표했다.

유 구청장은 지난 5일 “미래 일자리 창출과 지역 발전에 사용해야 할 부지까지 주택으로 개발하는 것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마포구와 단 한차례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공급) 발표를 한 것은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과천시 “여긴 안 돼”…정부는 예정대로 추진

앞서 지난 8일 과천시에서도 과천중앙공원 분수대 앞에서 시민 3000여 명이 모여 8·4공급대책 철회를 촉구했다. 주최 측은 “정부가 지자체와 충분히 협의했다고 했지만 주민들과의 협의 절차는 없었다”며 “공급대책은 정부의 정책 실패를 덮기 위한 졸속 행정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과천정부청사 앞 공터에는 “과천은 서울의 베드타운이 아니다! 잠자리 말고 일자리를 지어라!” “서울공급은 광화문 광장에!” “과천시민 전체의 눈에 흙이 들어가도 여기는 안된다”는 문구의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있다.

경기 과천시 정부청사 앞 도로에 공급대책 반대 문구를 적인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 있다.(사진=강신우 기자)
한편 이날 정부는 지난 대책에서 발표한대로 정부청사 유휴부지를 택지로 개발하는 사업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과천청사, 서울지방조달청, 국립외교원 등 공공기관 이전부지와 유휴부지를 택지로 개발해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지에는 청년과 신혼부부 대상의 장기임대주택을 50% 이상 비중으로 공급한다. 나머지 분양주택은 새로 도입하는 지분적립형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8·4 대책을 통해 발표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은 준비되는 곳부터 모든 절차를 최대한 빨리 진행한다는 것이 원칙”이라면서 “택지개발과 동시에 청약을 받고 사전청약 방식도 최대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