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기자수첩]환율 공포에 떠는 금융사들

정병묵 기자I 2024.04.16 18:27:25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원화 약세가 이어지면서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대체투자로 해외채권과 해외부동산에 투자해놓은 게 많은데 환차손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작년 최대이익을 냈지만 앞으로 지속할 수 있는 자산운용과 경영을 할 수 있을지 너무 불투명하다. 정부가 나서서 환율안정을 위한 조처를 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을 넘나들며 1년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고공 행진을 이어가자 금융사 한 최고경영자(CEO)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중동발 위험이 잦아들지 않고 당분간 원화 가치 하락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면서 해외에 투자한 자산 손실액이 앞으로 더 커질 수 있다며 정부가 적극적으로 환율 안정을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했다.

일단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이날 “환율 움직임, 외환 수급 등에 대해 각별한 경계감을 가지고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지나친 외환시장 쏠림 현상은 우리 경제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구두개입’ 했다. 지난 2022년 9월 15일 이후 1년 7개월 만이다.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주요국 통화 중 우리나라 원화 약세폭이 가장 컸다.

금융사로서는 ‘눈뜨고 코 베인’ 상황이 됐다. 금융권에 따르면 올 1분기 하나금융지주는 700억~800억원, 기업은행은 500억원, 우리금융지주는 200억원 수준의 외화환산손실이 실적에 반영할 전망이다. 시장은 원·달러 환율이 10원 오를 때마다 200억원가량의 회계 손실에 노출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이달 외국인의 배당금 역외송금 관련 수급 이슈가 있어 원화 약세 압력도 점점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의 외환 수급 조절을 통해 인위적 개입을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주장마저 나오고 있다. 한 금융사 관계자는 “금융그룹이 해외 사업 확장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최근 급격한 환율 변동은 너무 큰 리스크로 정부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환율을 관리해 줘야 한다”고 했다. 중동발 리스크는 어찌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환율 때문에 ‘누란지위’를 만들 필요는 없지 않은가. 금융사 손실은 우리 경제에도 금융시장에도 마이너스다.

6일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장중 1400원을 넘어섰다. 사진은 이날 서울 중구 명동거리 한 환전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환율.(사진=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