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창룡 청장 사의 표명에 대통령실도 `난감` "尹 해외 순방 갔는데…"(종합)

권오석 기자I 2022.06.27 18:50:10

김 청장,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설치 등 항의하며 사의 표명
대통령실 "尹 해외 순방 갔는데…‘어, 왜 그러지’ 생각 들어"
"김 청장, 정식으로 사표 내면 법과 규정에 따라 판단"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이 27일 사의 표명을 한 데 대해 대통령실 내부적으로는 난감하다는 분위기다. 윤석열 대통령이 해외순방으로 자리를 비웠을 때를 맞춰 굳이 사의를 표명해야 했느냐는 반응이다. 윤 대통령은 일단 사표 수리를 보류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7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은 이날 취재진 공지를 통해 “김 청장의 사의를 받아들일지 여부는 관련 법령 등에 따라 추후 결정될 예정이다”고 공식 발표했다. 앞서 김 청장은 이날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설치 등에 항의해 사의를 표명했다. 다만, 아직은 사표(의원면직서)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휴가를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김 청장이 정식으로 사표를 제출하면, 법과 규정에 따라 판단하겠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사표 수리를 당분간 보류하겠다는 의미로, 김 청장이 사표를 내면 법과 규정에 따라 수사·감사 여부 등을 확인한 뒤 최종적으로 판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하필 윤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 마드리드로 출국하는 날에 김 청장이 사의를 밝힌 것에 대해 대통령실 측도 혼란스럽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을 만나 “우리로서는 대통령이 해외 순방을 갔는데 사의를 표명한 데에 ‘어, 왜 그러지’하는 생각이 들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당 관계자는 “(김 청장이) 사표를 제출했는지 계속 확인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이) 순방 일정을 소화하고 있어 당장은 사표 수리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김 청장이 `자기 정치`를 하고 있다며 맹비난을 하고 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찰 지원국을 훼방 놓고 자기가 민주 투사라도 되는 양 자기 정치하는 것”이라며 “김 청장의 정치 행위에 대해선 국민이 마땅히 판단해주시리라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김 청장은 행전안전부 내 경찰업무조직 신설과 관련한 방안 발표에 책임을 통감하며 이날 오전 사의를 표명했다. 김 청장은 임기 만료(7월 23일) 한 달을 앞두고 물러나게 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