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영상]'AI TV 시대' 선언한 삼성…"中과 격차 벌리고 왕좌 수성"

최영지 기자I 2024.03.13 16:13:32

삼성전자, 'Unbox & Discover 2024' 개최
용석우 사장, 국내 데뷔전 '성공' 평가
QLED 8K TV 신제품 공개…"OLED TV 추격 중"
LG전자도 QNED TV 등 프리미엄 TV 출시 '맞불'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온디바이스 AI 연구개발(R&D)을 통해 최고 기술력을 구현한 TV 신제품 출시를 통해 올해 인공지능(AI) TV 시대를 열었다. AI 기능을 TV에 적용하는 연구를 지속해 경쟁업체와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벌릴 것이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장 사장)

용석우 삼성전자 사장이 ‘Unbox & Discover 2024’ 행사에서 AI TV 시대를 선언하며 2024년 TV 전략을 소개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005930)는 13일 삼성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프리미엄 TV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을 열고 15일 출시 예정인 QLED·OLED TV 신제품을 전격 공개했다. 작년 말부터 TV사업을 진두지휘하는 용석우 사장이 이번 행사에서 AI TV 시대를 선언, 국내 데뷔전을 치른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그는 지난 1월 ‘CES 2024’에 이어 AI TV 비전을 구체화함으로써 여전히 OLED TV에 집중하고 있는 글로벌 경쟁업체들과 기술 격차를 더 벌려 올해 19년 연속 1위를 수성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삼성전자는 Neo QLED 8K TV에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를 가진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고 소개했다. (영상=최영지기자)
“요원 512명이 테니스 선수 얼굴 보정”…‘스포츠 특수’ 집중

삼성전자는 이날 2024년형 네오(Neo) QLED 8K TV를 비롯해 올해 신제품을 소개했다.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를 가진 ‘3세대 AI 8K 프로세서’ 탑재로 개선된 성능 △초대형 TV 시장에서 삼성 TV의 압도적인 성과와 초대형 TV 화질 구현 위한 차별화된 기술 △삼성 TV 플러스의 국내 이용자 행태 및 주요 업데이트 기능 △‘스마트싱스’를 중심으로 한 기기 연결성 강화 등을 설명했다.

2024년형 네오 QLED 8K(QND900)에는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신경망처리장치(NPU)를 가진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영상을 통해 이 AI 프로세서 내 512개의 뉴럴 네크워크를 512명의 요원으로 쉽게 풀어 설명했다. 소비자가 스포츠 경기를 시청할 때 이 AI 프로세서가 선수의 얼굴, 행동 하나하나를 개선함으로써 더욱 선명한 고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운드 기술에도 AI를 적용했다. ‘액티브 보이스 프로’ 기능은 각 콘텐츠마다 다른 음량 차이를 감지하고 목소리를 분리해 증폭, 대화 내용이 배경음에 묻히지 않고 명료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용 사장은 “올해 TV 출하량 자체가 줄어든 건 맞지만 프리미엄 시장은 커지고 있다”며 “QLED·OLED TV 등 프리미엄과 초대형 TV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했다. 올해 예정된 파리 올림픽 등 스포츠 이벤트 특수를 이용해 판매에 집중하겠다고도 했다. 또 98형 TV를 비롯해 보급형 TV 등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삼성전자는 13일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진행한 프리미엄 TV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를 열었다.(영상=삼성전자)
OLED TV도 AI 기능 강화…“LG전자 따라잡을 것”

용 사장은 QLED 질의응답에서 OLED TV에 대해 “77형 이상 제품의 경우 국내 시장 점유율이 경쟁사(LG전자) 수준 이상으로 올라 왔다”며 “올해는 라인업이 확대되는 만큼 경쟁사와의 OLED TV 점유율 차이를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이날 출시한 LG전자 TV 신제품에 대해선 “아직 보지 못했다”고 했다. LG전자도 이날 OLED·QNED TV를 국내 본격 출시하며 프리미엄 TV 승부수를 던졌다. LG 올레드 에보에 적용된 알파11 프로세서는 기존 알파9 대비 4배 더 강력해진 AI 성능을 기반으로 그래픽 성능은 70%, 프로세싱 속도는 30% 향상됐다. LG QNED TV의 경우 초대형·프리미엄 LCD TV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98형 제품을 더해 중소형부터 초대형에 이르는 QNED TV 풀 라인업을 선보인다.

용 사장은 중국 TV 업체와의 격차를 벌릴 전략에 대해선 “중국 업체의 경우 중국어 전용 AI 등 AI만 놓고 보면 굉장한 수준에 와 있는 것을 봤다”면서도 “당사는 AI 기능이 TV에 적용시키는 것을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으며 (중국 업체와의) 격차를 벌릴 계획”이라고 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TV 출하량 기준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18.6%로 1위를 기록했다. 중국 TCL과 하이센스가 각각 12.5%, 11.4%로 2, 3위를 차지했다. LG전자는 11.2%로 4위였다.

LG전자는 13일 2024년형 LG 올레드 TV와 QNED TV 판매를 시작했다. 사진은 LG 올레드 에보 G4. (사진=LG전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