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주 백신계약 공개…“허가·안전성 확보가 관건”(종합)

김기덕 기자I 2020.11.30 15:38:49

선구매·선확약으로 백신물량 확보
안정성·효능 살펴 접종계획 마련
소아 감염자 등 대상 자가치료안 마련
“감염재생산지수 1이하 유지가 중요”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방역당국이 이르면 다음주 백신 구매계약과 관련한 내용을 공개한다. 다만 아직 정부의 허가를 획득한 백신이 없는데다 효능과 안정성 등이 확인되지 못한 상황이라 구체적인 접종 계획은 추후에 마련될 예정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발생현황 브리핑에서 “정부와 백신 구매 관련 예산 협의 등을 완료하고, 개별업체와 맺은 백신 구매 확약 및 계약과 관련한 내용을 이르면 다음 주, 늦어도 2주 후에는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백신 계약 관련해 방역대책본부는 최대한 많은 물량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아직 임상 3상을 완료하고 정부의 허가를 받은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수의 공급업체와 선계약에 나선 것.

정 본부장은 “백신 접종물량에 대해 구매계약이나 확약을 하는 것은 아직 허가가 나지 않은 상태에서 선구매 확약을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며 “현재는 당국의 허가를 다 받아야 한다는 불확실성이 분명히 있고, 또 안전성에 대한 부분들도 아직은 정보들이 좀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이어 “실제 접종을 할 때는 허가에 대한 부분과 그 허가된 내용이 노인 또는 만성질환자 등에 대해 어떤 효능을 보였는지 등 안전성과 효능의 내용을 살펴봐야 한다”며 “이를 통해 백신 종류와 대상자를 잘 매칭해 접종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9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한산하다.(이데일리 제공)
정부가 전날 밝힌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자가치료도 도입을 검토 중이다. 정 본부장은 “12세 이하 어린이와 같은 소아 감염자나 젊은 층 성인 중 경증이고 중증화될 위험이 없는 경우가 많아 학회 등으로부터 자가격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어왔다”며 “관련 학회나 지자체 등과 협의해 도입시기나 절차를 마련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감염재생산지수(1명의 확진자가 감염을 전파하는 수치를 나타내는 지표)가 1.4~1.5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단기간 내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주 감염재생산지수는 1.43으로 직전 주(1.52)에 비해 다소 떨어졌다.

정 본부장은 “현재와 같은 감염 재생산지수를 유지할 경우 1주 내지 2주 후에 감염자가 발생하는 것을 단순 계산하면 700~1000명까지도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며 “다만 최근 거리두기가 강화로 사람 간 접촉 감소, 조기 검사, 철저한 개인 방역으로 감염자 수가 줄어들 것으로 생각한다. 이 감염재생산지수를 1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30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414명, 해외유입 사례는 24명으로 확인됐다. 총 누적 확진자 수는 3만4201명(해외유입 4550명)이다. 최근 일주일간 국내 발생 확진자는 하루 평균 400명으로 직전 주보다 144.5명이 증가했다.

코로나19 백신 전쟁

- [속보]코로나19 백신 2차 신규 접종자 10.7만명, 누적 77.6% - 모더나 백신, 젊은 남성 심근염 위험 화이자의 5배 - 강기윤 의원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지원 위해 2470억원 증액 필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