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심상정 "오세훈 재개발 계획, 투기 군불 타오른다"

장영락 기자I 2021.04.13 16:12:36

"투기세력 편든다면 1년 후 똑같이 시민 철퇴 맞을 것"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오세훈 서울시장의 재개발 추진 계획에 우려를 나타냈다.
사진=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오세훈 서울시장의 재개발 추진 계획에 우려를 나타냈다.

심 의원은 13일 의원총회에서 오 시장 개개발, 재건축 계획을 언급하며 투기 신호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이 민간주도 재건축·재개발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재건축 단지와 한강변 성수전략정비구역 사업 등에 따른 집값 상승 방지 대책을 주문하는 형식을 취했지만, 공약했던 민간주도 스피드 주택공급에 나서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에 따라 벌써부터 압구정 현대아파트의 호가가 2~3억이 상승하고, 재건축 대장으로 불리는 현대 7차 아파트는 역대 최고가를 갱신하며 6개월만에 13억이 올랐다. 스피디하게 투기군불이 타오르고 있다”고 평가했다.

심 의원은 “4.7 보궐선거 결과는 미친 집값에 대한 시민들의 준엄한 심판이었다. 보수야당이 이 민심을 오독하고, 경거망동하며 다시 투기세력의 편에 선다면 1년 후 똑같이 시민의 철퇴를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조정 권한도 없는 서울시의 공시가격 재조사는 시민들의 혼란을 부추길 뿐만 아니라, 1년 사이 23%나 오른 집값에 대해 정당한 과세로 불로소득을 환수하라는 국민의 바람에 역행하는 일”이라며 공시지가 재조사 방침에 대해서도 부정적 의견을 밝혔다.

심 의원은 “부동산 불로소득에 눈감는 것이야말로 시대정신인 공정의 가치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며 여당의 정책 역행도 경계했다.

심 의원은 “정부 여당 일각에서도 선거민심을 고려한다는 명분 하에 보유세 완화가 거론되고 있다..늘 그렇게 선거 때마다 부동산 기득권층에 휘둘려 정책의 일관성을 상실해온 것이 부동산 정책 실패로 이어졌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국민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부동산 불로소득을 철저히 환수하고, 투기를 발본색원하고, 서민들이 접근가능한 공공주택을 확충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토지초과이득세 재도입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제안했다.

또 “공공택지의 민간 매각을 금지하고, 다양하고 질 좋은 공공주택 공급을 통해 주거안심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 주택공급정책의 혁신을 촉구한다”며 향우 토지초과이득세 법안을 발의하고 주택공급혁신방안을 제출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