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4·7 재보궐선거 99명 고소·고발…檢 "정치적 중립성 유념해 처리"

남궁민관 기자I 2021.04.08 15:56:33

조남관 7일 대검 부장회의 열고 당부사항 전해
정당 간 고소·고발, 흑색선전 사범 절반 이상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도록 절차 준수하라"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재·보괄선거가 7일 마무리된 가운데 총 99명에 대한 고소·고발이 검찰에 접수됐다. 검찰은 경찰과 긴밀한 협력 관계 속 ‘정치적 중립성’에 특히 유념해 관련 사건들을 엄중하게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4·7 재·보궐선거일인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윤중초등학교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검찰총장 직무대행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자는 7일 오후 대검 부장회의를 개최하고 4·7 재·보괄선거와 관련 접수된 고소·고발 사건들을 “공정하고 신속하게 오직 법리와 증거에 따라서 엄정하게 처리하고 경찰과도 긴밀하게 협력해달라”고 각급 청에 당부했다.

특히 조 차장은 “수사과정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도록 각종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유념하면서 공직자로서의 처신과 언행에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대검은 지난달 15일 이번 4·7 재·보괄선거에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사건들에 대해 가급적 강제수사를 자제하라는 지시를 내리기도 했다.

4·7 재·보괄선거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의 우려가 큰 상황에서 과열양상을 보이면서 이와 관련해 총 99명에 대한 각종 고소·고발 사건이 접수됐다. 정당 간 고소·고발 및 흑색선전 사범이 59.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