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北사과에 "추가 진상규명 요구"‥원포인트 본회의 검토

김겨레 기자I 2020.09.25 16:43:41

여야, 대북 규탄 결의안 채택 논의
北 즉각 사과에 與 "지켜보고 판단"
"진상규명·책임있는 자세 보여라"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여야가 25일 다음주 초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어 대북 규탄 결의안을 처리할 지 검토 중이다. 다만 이날 오후 북한이 즉각 사과 통지문을 보내오면서 기류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북한 통지문에 대해 “어떤 이유로든 비무장 민간인을 사살한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며 “우리 당은 북한군 행위에 대해 규탄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변인은 “청와대는 앞서 북한에게 진상규명과 사과, 재발방지를 요구했다”며 “이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과 김정은 위원장의 직접 사과는 이전과는 다른 경우여서 주목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통지문에 이어 우리 국민 신뢰할 수준까지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등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사과 통지문이 오기 전에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회동해 (원포인트 본회의에 대해) 논의했다”며 “저희가 국민의힘에 다음 주 초에 본회의를 열자고 전달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날 오전 김태년 원내대표가 국회 차원에서 대북규탄결의안을 채택하겠다고 밝힌 입장이 북한의 사과 통지문 발송 이후 바뀐 점이 있냐는 질문엔 “아직까지 입장 변화는 없다”면서도 “좀 더 지켜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홍 원내대변인은 국방부 발표와 북한 사과문의 내용이 다른 점에 대해 “사실관계가 다른 것은 추가적인 진상 규명을 (북한에) 요청한다”고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은 추진하겠다”며 “야당과 협의해 본회의에서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을 통과시켜서 북한의 만행에 대한 국회의 엄중하고 단호한 결의를 세계에 알리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어떤 이유에서든 북의 반문명적이고 야만적인 만행은 용납될 수 없다”면서 “북한은 이번 만행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과 희생자에게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