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 국민에 압류방지통장"…민주당, 개인채무자 보호 `박차`

박기주 기자I 2023.05.17 16:42:09

민주당 민생경제위기대책위 긴급토론회
압류방지통장, 수급권자外 일반인 개설 못해
정상적 경제활동 못 하는 악순환 반복
"누구나 개설할 수 있는 압류방지통장 만들어야"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현재 기초생활수급권자 등만 이용할 수 있는 압류방지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고금리의 영향으로 취약계층 등의 금융상황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민주당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가 17일 ‘전국민 압류방지통장 개설 긴급토론회’를 개최했다. 왼쪽 다섯번째부터 오기형·김태년·홍성국·맹성규 의원. (사진= 오기형 의원실)
민주당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는 17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전국민 압류방지통장 개설 긴급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논의했다. 압류방지통장은 기초생활보장법 대상자 등 수급권자들의 급여가 입금되는 통장으로, 금융기관이 이를 압류할 수 없다. 보호금액은 최대 183만원(최저생계비를 감안해 대통령령이 정하는 금액)이다.

문제는 특별법에서 정하고 있는 수급권자를 제외하고 일반 국민들이 최저생계비를 보장받기 위해 개설할 수 있는 압류방지통장이 없다는 점이다. 특히 최근 금리 인상의 여파로 금융권 다중 채무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늘어나고 있다는 게 일선 현장의 증언이다.

예를 들어 채무자가 생계 유지에 필요한 생활자금 100만원을 송금받았는데, 바로 계좌가 압류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법원에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신청’을 해 생계유지를 위한 최저 금액은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도 있다. 하지만 신청을 하기 위한 비용과 서류가 많아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이마저도 압류된 통장마다 각각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다중 채무자들이 대부분이라는 걸 고려하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결국 한계에 봉착한 채무자들이 추심을 피해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스스로 중단하거나, 구직을 포기하고 현금수령이 가능한 일용직 노동으로 흘러들어가 재기가 더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주당은 누구나 개설할 수 있는 압류방지예금통장을 만들고,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토론회를 준비한 오기형 의원은 “토론회를 통해 현 압류방지통장의 문제점 등에 대해 금융당국 및 기관과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앞으로 회생법원 등과 협의를 통해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해 압류에 따른 생계 곤란 문제 등을 사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압류가 금지된 최저생계비(185만원, 2019년 산정)를 인상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2005년 관련 시행령 제정 후 2차례 인상됐는데, 최저임금 및 물가상승률 등 경제상황을 반영해 매년 산정하는 방식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게 민주당의 판단이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민사집행법 개정안은 지난달 홍성국 의원이 대표발의한 바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