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기남 공학한림원 회장, 한국인 최초 중국공정원 외국회원

최영지 기자I 2023.11.23 17:20:19

김기남 회장과 이상엽 부총장 등 16인 선정
삼성서 차세대 메모리반도체 기술 혁신 인정
"한·중 양국 간 공학기술 분야 학술 교류"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김기남 한국공학한림원 회장(삼성전자 SAIT 회장)과 이상엽 부회장(카이스트 연구부총장)이 중국공정원(Chinese Academy of Engineering·CAE) 외국회원으로 선출됐다. 한국인으로 중국공정원에 이름을 올린 것은 처음이다.

김기남 한국공학한림원 회장(삼성전자 SAIT 회장). (사진=한국공학한림원)
23일 한국공학한림원에 따르면 중국공정원은 이날 심사를 거쳐 김기남 회장과 이상엽 부총장을 포함한 16인의 외국회원을 선정했다.

김기남 회장은 차세대 메모리반도체, 시스템반도체 공정 및 설계 분야 세계 최고 전문가로 평가받았다. 그는 미세공정 한계를 극복한 10나노급 D램과 3차원 구조 V낸드 등 메모리 기술 혁신을 이뤘다. 앞서 영국왕립공학원, 스웨덴왕립공학원, 미국공학한림원 외국회원 등으로 활동하면서 반도체 분야 글로벌 리더로 인정받고 있다.

이상엽 부총장은 시스템대사공학을 창시해 원천기술 다수와 최고 성능 및 세계 최초의 생물공정들을 다수 개발해 세계 바이오 화학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생명 공학계의 대표 학자로 미국공학한림원과 미국 국립과학원 회원, 한국인 최초 영국 왕립학외 회원으로 선정된 바 있다.

중국공정원은 지난 1994년 설립된 중국 공학기술계의 최고 학술기관이다. 중국 공학기술 관련 국가의 기본전략을 제시하는 중국 공학기술전문 자문기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4억명 상당 중국 인구 중 단 1300여 명만이 중국공정원 원사로 임명됐으며 그 중 외국회원은 111명이다.

한국공학한림원은 이번 중국공정원 외국회원 선출을 계기로 “한·중 양국 간 공학기술 분야 학술 교류를 통해 협력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