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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형은 2021년 서울국제음악콩쿠르 우승, 2022년 독일 뮌헨 ARD 국제 음악 콩쿠르 피아노 부문 준우승을 차지하며 이름을 알린 피아니스트다. 현재 독일에서 유학 중으로 그동안 국내 연주회 기회는 많지 않았다. 그런 김준형을 올해 4회에 걸쳐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만날 수 있게 됐다. 금호문화재단이 만 30세 이하 클래식 유망주를 지원하는 금호아트홀 ‘2024 상주음악가’를 통해서다.
김준형은 “연주자에게 20대 후반은 음악적인 고민이 많은 질풍노도의 시기인데, 마침 운명 같이 ‘상주음악가’ 제안을 받았다”라며 “이번 기회가 그동안 외면해온 제 부족한 면을 마주하면서 더 발전해나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준형의 친누나는 피아니스트 김경민(29)이다. 어릴 때부터 누나의 피아노 레슨을 따라다니며 피아노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었다. 그러나 피아노를 정식으로 배우기 시작한 것은 다른 연주자들보다 늦은 초등학교 5학년 때였다. 그로부터 4년 뒤 금호문화재단 ‘금호영재콘서트’를 통해 피아니스트로 정식 데뷔했다. 김준형은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는 걸 못해 컴퓨터 게임도 30분만 하면 지겨워했는데, 피아노는 그렇지 않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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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형이 금호아트홀 ‘2024 상주음악가’로 선보이는 네 번의 공연을 관통하는 주제는 ‘엽편소설’이다. ‘엽편소설’은 나뭇잎 위에 쓸 만큼 짧지만 인생의 순간을 포착해 재기와 상상력을 발휘하는 짧은 소설을 뜻한다. ‘엽편소설’처럼 인생의 희로애락을 담은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오는 11일 ‘금호아트홀 신년음악회: 히어 앤 나우’에선 김준형이 10년째 살고 있는 독일 작곡가 바흐, 베토벤, 브람스의 음악을 선보인다. 피아니스트 유키네 쿠로키와 함께하는 ‘엽편소설: 아름다운 5월에’(5월 9일), 플루티스트 김유빈, 첼리스트 문태국과 호흡을 맞추는 ‘엽편소설: 풍경산책’(8월 22일), 리스트의 짧은 소품을 엮은 ‘엽편소설: 종을 향하여’(11월 14일) 등을 차례대로 선보인다.
이번 무대를 통해 김준형은 음악가로서의 고민을 마음껏 무대 위에 펼쳐 보인다. 지금 그의 고민은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은 음악을 통해 관객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가는 것이다.
“예술은 정답이 없지만, 그럼에도 무언가를 도출해서 관객을 설득해야 하죠. 그러나 그 결과물은 정답이 아니에요. 그런 의미에서 음악가로서 제 여정은 정답을 찾기 위한 끝이 없는 여정, 나아가 ‘끝을 향한 여정’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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