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32조원 추징설’ 나왔는데…中 팍스콘에 물린 벌금 ‘364만원’

이명철 기자I 2023.11.22 17:26:05

중 세무당국, 폭스콘에 비용 과장 이유로 벌금 부과
대대적인 세무·토지조사 결과 나오기 전 유화적 제스처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중국 정부가 세무·토지 조사를 벌이던 애플 최대 협력업체 폭스콘(Foxconn)에 대해 300만원대 벌금을 물렸다. 폭스콘에 대한 세무조사 소식이 알려지며 32조원 추징설이라는 근거 없는 소문이 나온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적은 수준이다.

중국 광둥성 선전에 위치한 폭스콘의 한 지점 앞을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AFP)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세무당국은 폭스콘 자회사에 비용을 과장했다는 이유로 2만위안(약 364만원)의 벌금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애플의 최대 협력업체인 폭스콘은 중국에서 여러 지역에서 수십만명을 운영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2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GT)는 중국 세무당국이 광둥성·장쑤성의 폭스콘 기업 대상 세무조사에 나섰고 천연자원부는 허난성·후베이성의 폭스콘 기업 토지 사용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폭스콘에 대한 세무조사 소식 이후 현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32조원 규모 세금 추징설이 돌기도 했다. 이에 폭스콘은 “악의적인 유언비어”라고 반박했다.

이번에 부과된 벌금이 최종 조사 결과 후 나온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블룸버그는 국가공공신용정보센터를 인용해 벌금을 부과받은 곳은 우한에 위치한 폭스콘 산업인터넷 사업부로 연구개발 비용 회계처리 관련 그간 폭스콘에 대한 우려에 비하면 상당히 적은 액수라는 평이다.

중국이 폭스콘에 소액의 벌금을 부과하는 것은 일종의 유화적인 메시지가 아니냐는 관측이 대만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폭스콘 창업자인 테리 구(중국명 궈타이밍)는 무소속으로 내년 1월 대만 총통 선거에 출마할 예정인데 지지율이 10% 가량이다.

현재 대만 총통 선거는 독립적인 성향인 민주진보당의 라이칭더 후보가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친중 성향의 궈타이밍이 출마할 경우 중국에 친화적인 국민당의 허우유이 후보와 표가 갈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폭스콘 조사를 통해 궈타이밍이 대만 총통 선거에 나오지 못하도록 압박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중국이 궈타이밍을 압박하는 동시에 과소한 수준의 벌금을 부과하면서 그를 달래는 신호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블룸버그는 “궈타이밍은 공식 출마를 발표하면서 중국 정부가 자신의 사업을 감히 건드리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며 “(폭스콘) 조사 발표 이후 그의 활동은 줄었지만 여전히 선거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