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외교부 “바이든정부, 북핵 시급성 인지…대북정책 긴밀 협의”

김미경 기자I 2021.01.14 14:15:45

14일 美 신 행정부 출범 및 북 당대회 입장 밝혀
“체제 갖추는 대로, 대북 정책 방향 함께 만들 것”
민주당 소통 이어와, 한미공조 잘 해나가겠다
“여건 쉽지 않지만, 文 밝힌 한반도 평화에 최선”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외교부는 오는 20일 출범하는 조 바이든 미국 신 행정부와 신속하게 대북 정책을 긴밀히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가 북핵 문제의 시급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만큼 대북 정책이 대외 정책에서 후순위로 밀리지 않도록 한미 공조에 힘을 쏟겠다는 얘기다.

북핵문제에 정통한 외교부 당국자는 14일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바이든 정부가 출범해서 체제를 갖추는 대로 가능한 한 신속하게 긴밀한 협의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대북 정책 방향을 함께 만들어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10월 10일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기념 연설을 하고 있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왼쪽)과 작년 11월 7일 당시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승리를 확신하고 있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모습(사진=노동신문·AFP/연합뉴스).
이 당국자는 “대화를 통해서 북핵, 북한 문제를 해결한다는 원칙은 (그간 미국) 민주당이 정강으로 밝혀왔다”면서 “(정부는) 미국 민주당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을 이어왔고 북한, 북핵 문제에 대해 한미 간 공조를 잘해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여건은 쉽지 않지만 한반도 평화의 수레바퀴를 진전시켜 항구적 평화를 이루도록 다양한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당국자는 북한이 지난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한 제8차 당대회에서 ‘핵무력 강화’ 기조를 유지한 것을 언급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밝힌 대화와 상생, 협력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북한이 8차 당대회에서 밝힌 핵 능력 고도화 계획 등으로 북핵 문제 해결을 더 늦출 수 없다고 보고, 이 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뤄야 한다는 입장을 바이든 측에 직·간접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는 지난 5~12일 동안 진행된 이번 당대회에서 사실상 ‘핵 증강’을 선언했다. ‘비핵화’는 단 한 차례 언급도 하지 않고, ‘핵보유국’을 앞세우며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1만5000km 명중률 제고와 핵잠수함·전술핵 개발을 공식화했다. 당장은 바이든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를 지켜보겠지만, 북미 교착 관계가 장기화할 경우 향후 고강도 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정부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형식을 열어두고 실효성 있는 해법을 모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선 바이든 행정부가 동맹과 다자주의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북핵 문제를 6자 회담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