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치명률 17%… 제주서 5번째 중증혈소판감소증후군 확진

석지헌 기자I 2023.07.10 18:43:50
[이데일리 석지헌 기자] 제주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발생해 보건소가 역학조사에 나섰다.

2017년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 공개한 SFTS 감염 매개인 작은소피참진드기.(사진= 뉴시스)
서귀포시는 지난 6일 40대 여성 A씨가 SFTS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이 여성은 특별한 외부활동은 없었으나 양성 판정을 받기 나흘 전 길고양이와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다.

서귀포보건소는 A씨 진술을 바탕으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SFTS는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고 치명률이 높은 편이다. 감염 시 고열과 혈소판 감소, 피로, 식욕 저하,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보인다.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게 최선의 예방책으로 알려졌다. 최근 기온 상승으로 진드기 활동 시기가 앞당겨지고 개체 수도 급증할 전망인 만큼 야외활동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제주시는 야외활동 때 긴 옷 착용과 외출 후 목욕하고 옷 갈아입기, 진드기 기피제 활용하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서귀포 보건소 관계자는 “SFTS는 동물의 털과 피부에 붙어있는 진드기에 물리는 것 외에도 감염된 사람이나 동물의 체액, 분비물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 고열, 소화기증상 등이 있으면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A씨는 올 들어 서귀포시에서 발생한 첫 번째이자 도내 5번째 SFTS 환자다. A씨를 제외한 나머지 4명의 환자는 모두 텃밭이나 오름 등에서 야외활동을 하다가 진드기에 물려 SFTS에 감염됐다.

최근 3년간(2020∼2022년)통계를 보면 SFTS 환자는 모두 608명 발생했고 그중 103명이 사망해 치명률이 16.9%로 나타났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